내 영혼 축복의 땅. 광야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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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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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족은 수세기에 걸쳐 동남아시아 본토로 이주했습니다. 시암(Siam)이라는 단어는 팔리어(Pali), 산스크리트어 श्त्त, Mon ရာမည에서 유래했을 수 있으며 아마도 Shan 및 Ahom과 같은 어근일 것입니다. 시안뤄(Xianluo)는 아유타야 왕국의 중국 이름으로, 현대 수판 부리를 중심으로 한 수판나품 도시 국가와 현대 롭 부리를 중심으로 한 라보 도시 국가가 합쳐진 것입니다. 태국인에게 이름은 대부분 Mueang Thai였습니다. [1]
서양인들이 이 나라를 시암(Siam)으로 지정한 것은 아마도 포르투갈어 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포르투갈 연대기에는 아유타야 왕국의 왕 보롬마트라일로카나트가 1455년 말레이 반도 남단에 있는 말라카 술탄국으로 원정대를 보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511년 말라카를 정복한 후 포르투갈인들은 아유타야에 외교 사절단을 보냈습니다. 100년 후인 1612년 8월 15일, 제임스 1세의 편지를 들고 있는 동인도회사 상인 글로브(The Globe)가 "시암의 길"에 도착했습니다. [2] "19세기 말까지 시암은 지리적 명명법에 너무 깊이 자리 잡았기 때문에 이 이름으로만 알려지고 스타일이 지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3]
몬족, 크메르 제국 , 말레이 반도 및 수마트라의 말레이 국가와 같은인도화된 왕국이 이 지역을 통치했습니다. 태국인들은 응고엔양, 수코타이 왕국, 치앙마이 왕국, 란나, 아유타야 왕국 등의 국가를 세웠습니다. 이들 국가는 서로 싸웠으며 크메르, 버마 , 베트남 의 지속적인 위협을 받았습니다. 19세기와 20세기 초, 출라롱콘 왕이 제정한 중앙집권적 개혁과 프랑스 와 영국 이 식민지 간의 갈등을 피하기 위해 이곳을 중립 영토로 결정했기 때문에 태국만이 동남아시아에서 유럽의 식민지 위협에서 살아남았습니다. 1932년 절대군주제가 끝난 후, 태국은 민주적으로 선출된 정부가 수립되기 전까지 거의 영구적인 군사 통치를 60년 동안 견뎌냈습니다.
타이족의 유래
Yangtze River,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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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언어 연구에 따르면 타이족은 중국 남부의 원시 타이족-카다이족 언어 문화였으며 동남아시아 본토로 분산된 것으로 보입니다. 많은 언어학자들은 타이-카다이 민족이 오스트로네시아조어를 사용하는 민족과 유전적으로 연결되어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하고 있으며, Laurent Sagart(2004)는 타이-카다이 민족이 원래 오스트로네시아 혈통이었을 수 있다는 가설을 세웠습니다. 타이카다이족은 중국 본토에 살기 전에 대만 섬의 고향에서 이주하여 오스트로네시아조어나 그 후손 언어 중 하나를 사용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19] 나중에 남쪽으로 항해하여 필리핀 과 동남아시아의 다른 지역으로 항해한 말레이-폴리네시아 집단과 달리, 현대 타이카다이족의 조상은 서쪽으로 항해하여 중국 본토로 갔으며 아마도 주강을 따라 여행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중국-티베트어와 흐몽-미엔 언어의 영향을 받아 다른 오스트로네시아 언어에서 변경되었습니다. [20] 언어학적 증거 외에도 오스트로네시아어와 타이카다이 사이의 연관성은 일부 일반적인 문화적 관습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Roger Blench(2008)는 대만의 오스트로네시아인과 중국 남부의 타이카다이족 사이에 치아 탈락, 얼굴 문신, 치아 검게 칠하기, 뱀 숭배가 공유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21]
다익어의 기원과 오스트로네시아어와의 관계 제안(Blench, 2018). © 흑요석 영혼
제임스 R. 체임벌린(James R. Chamberlain)은 타이카다이(Kra-Dai) 어족이 이미 기원전 12세기 양쯔강 분지 중앙에서 형성되었으며, 대략 추(Chu) 국가 의 설립과 주(周) 왕조의 시작과 거의 일치한다고 제안합니다. . 기원전 8세기경 끄라(Kra)족과 흘라이(Rei/Li)족이 남쪽으로 이주한 후, 월(Be-Tai)족은 6세기에 현재의 절강성(浙江省) 동해안으로 이주하기 시작했다. 기원전 1세기에는 월나라를 세웠고, 얼마 지나지 않아 오나라를 정복했다. Chamberlain에 따르면 Yue족(Be-Tai)은 기원전 333년경 Yue족이 Chu족에게 정복된 후 중국 동부 해안을 따라 현재의 광시, 구이저우 및 베트남 북부 지역으로 남쪽으로 이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곳에서 월족(베타이족)은 루오웨족을 형성했는데, 이는 링난과 안남으로 이동한 후 서쪽으로 라오스 북동부와 시송차우타이로 이동했고, 나중에 중남서부 타이족이 되었고, 그 뒤를 이어 서우족이 되었다. 북부 타이. [22]
푸난
Mekong-delta, Vietnam
인도차이나의 정치적 실체에 대해 알려진 가장 오래된 기록은 메콩강 삼각주에 중심을 두고 현대 태국 내부의 영토를 포함하는 푸난에 기인합니다. [4] 중국 연대기는 빠르면 CE 1세기에 푸난의 존재를 확인합니다. 고고학 문서는 기원전 4세기 이후의 광범위한 인간 정착 역사를 암시합니다. [5] 중국 작가들은 하나의 통일된 정치체로 간주했지만, 일부 현대 학자들은 푸난이 때로는 서로 전쟁을 벌이기도 하고 때로는 정치적 통일체를 구성했던 도시 국가들의 집합이었을 수도 있다고 의심합니다. [6] 베트남 남부의 고대 상업 중심지인 옥에오(Óc Eo)에서 발굴된 로마,중국 ,인도 상품을 포함한 고고학적 증거를 통해 푸난은 강력한 무역 국가였음이 분명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7] 캄보디아 남부의 앙코르 보레이(Angkor Borei) 발굴에서도 중요한 정착지의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 오크 에오는 해안의 항구와 운하 시스템을 통해 앙코르 보레이와 연결되어 있으므로 이 모든 위치가 함께 푸난의 중심부를 구성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푸난(Funan)은 중국의 지도 제작자, 지리학자, 작가들이 1차부터 6차까지 존재했던 메콩 강 삼각주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본토에 위치한 고대 인도화된 국가, [아니] 오히려 느슨한 국가 네트워크(만다라)에 붙인 이름이다. 세기 CE. 이름은 왕국을 설명하는 중국 역사 문헌에서 발견되며, 가장 광범위한 설명은 주로 CE 3세기 중반에 푸난에 체류했던 동부 우 왕조를 대표하는 두 명의 중국 외교관 강 타이(Kang Tai)와 주잉(Zhu Ying)의 보고를 기반으로 합니다. . [9]
왕국의 이름처럼, 사람들의 민족-언어적 성격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많은 논의의 대상입니다. 주요 가설은 푸난인이 대부분 몬- 크메르 인이거나 대부분 오스트로네시아인이거나 다민족 사회를 구성했다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해 이용 가능한 증거는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마이클 비커리(Michael Vickery)는 푸난어를 식별하는 것이 불가능하더라도 그 인구가 크메르어였음을 강력하게 시사하는 증거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10]
드바라바티(월) 왕국
Nakhon Pathom,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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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바라바티(현재의 태국) 지역에는 수세기 전에 도착하여 등장한 몬족이 처음으로 거주했습니다. 중앙 동남아시아 불교 의 기초는 6세기에서 9세기 사이에 태국 중부 및 북동부 지역에서 몬족과 연결된 테라와다(Theravada) 불교 문화가 발전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테라바딘 불교도들은 깨달음은 승려의 삶을 사는 사람만이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평신도는 그렇지 않습니다). 수많은 부처님과 보살의 경전을 정경으로 인정하는 대승 불교도와는 달리, 테라와다 불교도는 종교의 창시자인 고타마 붓다만을 숭배합니다. 현재 라오스 일부와 태국 중부 평야 지역에 등장한 몬 불교 왕국을 총칭하여 드바라바티(Dvaravati)라고 불렀습니다. 10세기경 드바라바티(Dvaravati) 도시 국가는 라보(현대 롭부리)와 수완나품(현대 수판 부리)이라는 두 개의 만다라로 합병되었습니다.
현재 태국 중부의 차오프라야 강은 한때 7세기부터 10세기까지 널리 퍼졌던 몬 드바라바티 문화의 본고장이었습니다. [11] 사무엘 벨(Samuel Beal)은 동남아에 관한 중국 저작물 중에서 '두러보디(Duoluobodi)'라는 정치성을 발견했다. 20세기 초 조지 코에데스(George Coedès)가 이끄는 고고학 발굴을 통해 나콘빠톰(Nakhon Pathom) 지역이 드바라바티(Dvaravati) 문화의 중심지임을 발견했습니다. 드바라바티의 문화는 해자를 둔 도시를 중심으로 형성되었으며, 그 중 가장 초기의 도시는 현재 수판부리(Suphan Buri) 지방에 있는 우 통(U Thong)으로 보입니다. 다른 주요 유적지로는 Nakhon Pathom, Phong Tuk, Si Thep, Khu Bua 및 Si Mahosot 등이 있습니다. [12] 드바라바티의 비문은 남인도 팔라바 왕조의 팔라바 알파벳에서 파생된 문자를 사용하여 산스크리트어와 몬어로 작성되었습니다.
드바라바티(Dvaravati)는 만다라 정치 모델에 따라 더 강력한 도시 국가에 경의를 표하는 도시 국가 네트워크였습니다. 드바라바티 문화는 이산은 물론 남쪽으로 크라 지협(Kra Isthmus)까지 확장되었습니다. 문화는 10세기경에 더욱 통일된 라보- 크메르 정치에 복종하면서 힘을 잃었습니다. 10세기경 드바라바티(Dvaravati) 도시 국가는 라보(현대 롭부리)와 수완나품(현대 수판 부리)이라는 두 개의 만다라로 합병되었습니다.
하리푼자야 왕국
Lamphun, Thailand
하리푼자야(Haripuñjaya [)13] 는 현재 태국 북부에 위치한 몬 왕국으로, 7세기 또는 8세기부터 13세기까지 존재했습니다. 그 당시 현재 태국 중부의 대부분은 드바라바티(Dvaravati) 왕국으로 통칭되는 다양한 몬(Mon) 도시 국가의 지배를 받고 있었습니다. 수도는 당시 Haripuñjaya라고도 불렸던 Lamphun에 있었습니다. [14] 연대기에는 크메르가 11세기에 하리푼자야를 여러 차례 포위했지만 실패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연대기가 실제 사건을 묘사하는지 전설적인 사건을 묘사하는지 확실하지 않지만, 실제로 다른 드바라바티 몬 왕국은 이 시기에 크메르에게 멸망했습니다. 13세기 초는 하리푼자야에게 황금기였습니다. 연대기에서는 전쟁이 아닌 종교 활동이나 건물 건설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aripuñjaya는 1292년 Tai Yuan 왕 Mangrai에 의해 포위되었고, Mangrai는 그곳을 자신의 Lan Na("백만 논") 왕국에 통합했습니다. Haripuñjaya를 제압하기 위해 Mangrai가 세운 계획은 Haripuñjaya에 혼란을 일으키기 위해 간첩 임무에 Ai Fa를 파견하는 것으로 시작되었습니다. Ai Fa는 인구 사이에 불만을 퍼뜨렸고, 이로 인해 Haripuñjaya가 약화되고 Mangrai가 왕국을 장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5]
서기 1100년의 동남아시아 본토. © 타나콘 스리차이수파킷
라보 왕국
Lopburi, Thailand
북부 태국 연대기(Northern Thai Chronicles)에 따르면 라보는 CE 648년 타카실라(Takkasila)에서 온 프라야 칼라바나디슈라즈(Phraya Kalavarnadishraj)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16] [태국] 기록에 따르면 타카실라(도시는 Tak 또는 Nakhon Chai Si로 추정됨)의 Phraya Kakabatr가 638년에 새로운 시대인 Chula Sakarat를 설정했습니다. 19세기까지 버마인. 그의 아들인 Phraya Kalavarnadishraj는 10년 후에 도시를 세웠습니다.
Kalavarnadishraj 왕은 왕국의 이름으로 "Lavo"라는 이름을 사용했는데, 이는 고대 남아시아 도시인 라바푸리(현재의 라호르)와 관련하여 "용암의 도시"를 의미하는 힌두어 이름 "Lavapura"에서 유래했습니다. [18] 7세기 후반경 라보는 북쪽으로 확장했다. 라보 왕국의 성격에 관한 기록은 거의 발견되지 않습니다. Lavo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정보는 고고학적 증거에서 나온 것입니다.
서기 700년의 동남아시아 본토. © 타나콘 스리차이수파킷
10세기경 드바라바티(Dvaravati) 도시 국가는 라보(현대 롭부리)와 수완나품(현대 수판 부리)이라는 두 개의 만다라로 합병되었습니다. 북부 연대기(Northern Chronicles)의 전설에 따르면, 903년에 탐브랄링가(Tambralinga)의 왕이 라보(Lavo)를 침략하여 점령하고 말레이 왕자를 라보 왕좌에 앉혔습니다. 말레이 왕자는 앙코르 왕조의 대학살을 피해 도망친 크메르 공주와 결혼했습니다. 부부의 아들은 크메르 왕좌에 도전하고 수리야바르만 1세가 되었고, 결혼 연합을 통해 라보를 크메르의 지배 하에 두게 되었습니다. 수리야바르만 1세는 또한 코랏 고원(나중에 "이산"으로 명명됨)으로 확장하여 많은 사원을 건설했습니다.
그러나 수리야바르만에게는 남성 상속자가 없었고 라보는 다시 독립했습니다. 그러나 라보의 나라이 왕이 죽은 후 라보는 피비린내 나는 내전에 빠졌고 수리야바르만 2세의 크메르는 이를 이용하여 라보를 침공하고 그의 아들을 라보의 왕으로 임명했습니다. 반복되었지만 중단된 크메르 지배는 결국 크메르화된 Lavo가 되었습니다. Lavo는 Theravadin Mon Dvaravati 도시에서 힌두 크메르 도시로 변모했습니다. 라보는 크메르 문화의 중심지이자 차오프라야 강 유역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앙코르와트의 얕은 부조에는 라보 군대가 앙코르의 부하 중 하나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수코타이 왕국"이 건국되기 100년 전에 타이 군대가 라보 군대의 일부로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타이족의 도착
Điện Biên Phủ, Dien Bien, Vi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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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메르 제국
Southeast A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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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메르 제국은 현재 캄보디아 북부 지역의 수력 도시를 중심으로 한 동남아시아의 힌두교 - 불교 제국이었습니다. 주민에 의해 캄부자(Kambuja)로 알려진 이 지역은 이전 첸라(Chenla) 문명에서 성장하여 802년부터 1431년까지 지속되었습니다. 크메르 제국은 동남아시아 본토 대부분을 통치하거나 속국화했으며 [24] 북쪽으로 중국 남부까지 뻗어 나갔습니다. [25] 전성기의 제국은 같은 시기에 존재했던 비잔틴 제국 보다 규모가 더 컸다. [26]
서기 900년경 동남아시아 지도. 빨간색은 크메르 제국, 노란색은 참파, 밝은 녹색은 하리푼자야와 주변 국가를 표시합니다. © 젬베즈마미
크메르 제국의 시작은 전통적으로 크메르 왕자 자야바르만 2세가 프놈 쿨렌 산맥에서 차크라바르틴을 선언했던 802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크메르 제국의 종말은 전통적으로 1431년 앙코르가 시암 아유타야 왕국에 멸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제국이 멸망한 이유는 여전히 학자들 사이에서 논쟁거리입니다. [27] 연구원들은 강한 몬순 비가 내린 후 해당 지역에 심각한 가뭄이 발생하여 제국의 수력 기반 시설이 손상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가뭄과 홍수 사이의 가변성도 문제였으며, 이로 인해 주민들이 제국의 주요 도시에서 남쪽으로 이주하게 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28]
수코타이 왕국
Sukhothai, Thailand
태국의 도시 국가는 점차 약화된 크메르 제국 으로부터 독립하게 되었습니다. 수코타이는 원래 크메르 제국의 종주권 아래 있던 라보(Lavo)의 무역 중심지였습니다. 당시 지역 지도자인 포 쿤 방 클랑 하오(Pho Khun Bang Klang Hao)가 이끄는 중부 태국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키고 독립을 쟁취했습니다. Bang Klang Hao는 Si Inthrathit이라는 본명을 취하고 Phra Ruang 왕조의 첫 번째 군주가 되었습니다. 왕국은 람 캄행 대왕(Ram Khamhaeng the Great, 1279~1298)의 통치 기간 동안 중앙 집중화되고 최대 규모로 확장되었으며, 일부 역사가들은 그가 테라바다 불교와 최초의 태국 문자를 왕국에 도입했다고 간주했습니다. Ram Khamhaeng은 또한 Yuan China와 관계를 시작했으며 이를 통해 왕국은 상칼록 도자기와 같은 도자기를 생산하고 수출하는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Ram Khamhaeng의 통치 이후 왕국은 쇠퇴했습니다. 1349년 리 타이(마하 탐마라차 1세) 통치 기간에 수코타이는 이웃 태국 국가인 아유타야 왕국의 침략을 받았습니다. 보롬마판이 죽은 후 1438년 왕국에 합병될 때까지 아유타야의 속국으로 남아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코타이 귀족은 수코타이 왕조를 거쳐 수세기 동안 아유타야 군주제에 계속 영향을 미쳤습니다. 수코타이는 전통적으로 태국 역사학에서 "태국 최초의 왕국"으로 알려져 있지만, 현재의 역사적 합의는 태국 민족의 역사가 훨씬 더 일찍 시작되었다는 데 동의합니다.
1400년경 동남아시아 지도. 빨간색은 크메르 제국, 보라색은 아유타야 왕국, 청록색은 란상 왕국, 주황색은 수코타이 왕국, 노란색은 참파, 보라색은 란나 왕국, 파란색은 다이비엣 및 주변 국가를 표시합니다. ©
그리고 그의 왕국
Chiang Rai,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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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vachakkaraj 왕조의 Ngoenyang(현대 Chiang Saen)의 25대 왕 Mangrai는 어머니가 Sipsongpanna("12개 국가") 왕국의 공주였으며 Ngoenyang의 므앙을 통일된 왕국 또는 만다라로 중앙 집중화하고 다음과 동맹을 맺었습니다. 이웃 파야오 왕국. 1262년 망라이는 수도를 응고엔양에서 새로 설립된 치앙라이로 옮겼고, 그 도시의 이름은 자신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Mangrai는 그 후 남쪽으로 확장하여 1281년에 Hariphunchai의 Mon 왕국(현대 Lamphun을 중심으로 함)을 정복했습니다. Mangrai는 수도를 여러 번 옮겼습니다. 심한 홍수로 인해 람푼을 떠난 그는 1286/7년에 Wiang Kum Kam에 정착하여 건축할 때까지 표류했으며, 1292년까지 그곳에 머물면서 치앙마이가 될 곳으로 이주했습니다. 그는 1296년에 치앙마이를 건설하고 이를 확장하여 란나(Lan Na)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북부 태국 사람들의 문화 발전은 오래 전부터 란나(Lan Na) 이전에 연속적인 왕국이 시작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응고엔양 왕국의 계승자인 란나는 15세기에 전쟁을 벌였던 아유타야 왕국과 경쟁할 만큼 강력하게 등장했습니다. 그러나 란나 왕국은 약화되어 1558년 타웅우 왕조의 속국이 되었습니다. 란나는 연속적인 가신 왕들의 통치를 받았지만 일부는 자치권을 누렸습니다. 버마의 통치는 점차적으로 철회되었다가 새로운 Konbaung 왕조가 영향력을 확대하면서 다시 시작되었습니다. 1775년에 란나 족장은 버마 통제권을 떠나 시암에 합류했고, 이로 인해 버마-샴 전쟁(1775~76)이 일어났습니다. 버마군의 퇴각 이후 란나에 대한 버마의 통제는 끝났습니다. 톤부리 왕국의 탁신왕 치하의 시암은 1776년에 란나의 지배권을 얻었습니다. 그때부터 란나는 차크리 왕조의 뒤를 이어 시암의 속국이 되었습니다.
1800년대 후반에 걸쳐 샴 국가는 란나 독립을 해체하고 신흥 샴 민족 국가로 흡수했습니다. [29] 1874년부터 시암 국가는 란나 왕국을 몬톤 파야프(Monton Phayap)로 재편하고 시암의 직접 통치를 받게 되었습니다. [30] 란나 왕국은 1899년에 설립된 샴 테사피반 거버넌스 시스템을 통해 효과적으로 중앙에서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31] 1909년에 시암이 국경 경계를 확정함에 따라 란나 왕국은 더 이상 공식적으로 독립 국가로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영국인과 프랑스인. [32]
아유타야 왕국
Ayutthaya, Thailand
아유타야 왕국은 13세기 후반과 14세기에 하부 차오프라야 계곡에 있는 세 해양 도시 국가(롭부리, 수판부리, 아유타야)의 만다라/합병으로 탄생했습니다. [33] 초기 왕국은 스리비자야 이후 동남아시아 해양을 지향하는 해양 연맹으로, 이러한 해양 국가로부터 습격과 조공을 수행했습니다.
아유타야 왕국의 첫 번째 통치자인 우통 왕(재위 1351~1369)은 태국 역사에 두 가지 중요한 공헌을 했습니다. 하나는 자신의 왕국을 이웃한 힌두 왕국인 앙코르와 구별하기 위해 테라와다 불교를 공식 종교로 확립하고 장려한 것입니다. 힌두교 자료와 태국 전통 관습에 기초한 법률 코드인 Dharmaśāstra의 편집물입니다. Dharmaśāstra는 19세기 말까지 태국 법률의 도구로 남아 있었습니다.
1511년 Duke Afonso de Albuquerque는 당시 유럽인들에게 "시암 왕국"으로 알려진 아유타야 왕국의 특사로 Duarte Fernandes를 파견했습니다. 16세기 서양과의 접촉은 수익성 있는 무역로가 확립되면서 경제 성장의 시기로 이어졌습니다. 아유타야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번영하는 도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조지 모델스키(George Modelski)에 따르면, 아유타야는 1700년에 인구가 약 백만 명에 달하는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였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34]중국 과 말레이인 과 함께 네덜란드 와 포르투갈이 왕국에서 가장 활동적인 외국인 중 하나로 무역이 번성했습니다. 필리핀 루손에서 온 루존스 상인과 전사들도 참석했다. [35] 필리핀-태국 관계는 이미 마젤란 원정대가 세부 라자나테에 상륙했을 때 왕인 라자 후마본에게 태국 대사관을 보냈다는 증거로 태국이 종종 여러 필리핀 국가에 도자기를 수출했다는 점에서 선구자가 되었습니다. [36]스페인이 라틴 아메리카를 거쳐 필리핀을 식민지화했을 때 스페인인과 멕시코인은 태국에서 무역을 하면서 필리핀인과 합류했습니다.
나라이(1657년~1688년 재위) 통치 기간은 페르시아 와 이후 유럽의 영향력으로 잘 알려졌으며, 1686년 샴 대사관을 루이 14세의 프랑스 궁정으로 파견했습니다. 후기 아유타야 시대에는 프랑스인과 영국인이 떠났지만중국인 의 중요성이 커졌습니다. 이 기간은 시암 문화의 "황금기"로 묘사되었으며 중국 무역의 증가와 시암에 자본주의 도입을 보았습니다. [37] 아유타야가 멸망한 후 수세기 동안 계속해서 확장될 발전이었습니다. [아유타야] 시대는 당시 의학 분야의 발전으로 인해 "태국 의학의 황금기"로 간주되기도 했습니다. [39]
아유타야가 평화로운 계승 질서를 확립하지 못하고 자본주의가 도입되면서 엘리트의 전통적인 조직과 왕국의 군사 및 정부 조직을 형성했던 노동 통제의 오래된 유대가 약화되었습니다. 18세기 중반, 버마 콘바웅(Konbaung) 왕조가 1759~1760년, 1765~1767년에 아유타야를 침공했습니다. 1767년 4월, 14개월 간의 포위 끝에 아유타야 시는 버마 군대의 포위 공격에 함락되어 완전히 파괴되어 417년의 역사를 지닌 아유타야 왕국이 멸망했습니다. 그러나 시암은 붕괴에서 빠르게 회복되었고 15년 이내에 시암의 통치권은 톤부리-방콕으로 옮겨졌습니다. [40]
제1차 버마-샴 전쟁
Tenasserim Coast, Myanmar (Bur
버마 -샴 전쟁(1547~1549)은 쉐티 전쟁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버마의 퉁구 왕조와 시암의 아유타야 왕국 사이에 벌어진 첫 번째 전쟁이자 버마-샴 전쟁 중 첫 번째 전쟁입니다. 19세기 중반. 이 전쟁은 이 지역에 초기 현대전이 도입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샴 여왕 수리요타이(Suriyothai)가 전쟁 코끼리를 타고 전투에서 사망한 것도 태국 역사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이 분쟁은 태국에서 수리요타이 여왕을 잃은 전쟁으로 종종 언급됩니다.
카수스 벨리(casus belli)는 [아유타야] 의 정치적 위기 이후 동쪽으로 영토를 확장하려는 버마의 시도이자 시암인의 테나세림 해안 상류로의 침입을 막으려는 시도로 언급되었습니다. [버마인] 에 따르면 전쟁은 1547년 1월 샴군이 국경 도시인 타보이(다웨이)를 정복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해 후반에 Saw Lagun Ein 장군이 이끄는 버마군은 Upper Tenasserim 해안을 Tavoy까지 다시 점령했습니다. 이듬해인 1548년 10월, 타빈슈웨티(Tabinshwehti) 왕과 그의 부관 바인나웅(Bainnaung)이 이끄는 세 개의 버마 군대가 세 개의 탑 고개(Three Pagodas Pass)를 통해 시암을 침공했습니다. 버마군은 수도인 아유타야까지 침투했지만, 요새화된 도시를 점령할 수 없었습니다. 포위 공격이 시작된 지 한 달 만에 시암인의 반격이 포위 공격을 무너뜨리고 침략군을 몰아냈습니다. 그러나 버마인들은 그들이 포로로 잡은 두 명의 중요한 샴 귀족(후계자로 알려진 라메수안 왕자와 핏사눌록의 탐마라차 왕자)을 돌려보내는 대가로 안전한 후퇴를 협상했습니다.
흰코끼리와의 전쟁
Ayutthaya, Thailand
1547~49년 퉁구(Toungoo)와의 전쟁 이후, 아유타야 왕 마하 차크라팟(Maha Chakkraphat)은 나중에 버마와의 전쟁에 대비하여 수도의 방어 시설을 구축했습니다. 1547~49년 전쟁은 샴의 방어적인 승리로 끝났고 샴의 독립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Bayinnaung의 영토 야망으로 인해 Chakkrahat은 또 다른 침공을 준비했습니다. 이러한 준비에는 능력 있는 모든 사람이 전쟁에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인구 조사가 포함되었습니다. 대규모 전쟁을 준비하기 위해 정부는 무기와 가축을 가져갔고, 행운을 빌기 위해 차크라팟은 흰 코끼리 7마리를 포획했습니다. 아유타야 왕의 준비 소식은 빠르게 퍼져 결국 버마인들에게도 전해졌습니다.
Bayinnaung은 1556년에 인근 Lan Na 왕국의 Chiang Mai 시를 점령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후의 노력으로 시암 북부 대부분이 버마의 지배를 받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차크라팟 왕국은 북쪽과 서쪽에서 적의 영토에 직면한 불안정한 위치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Bayinnaung은 이후 떠오르는 Toungoo 왕조에 대한 경의로 Chakkraphat 왕의 흰 코끼리 두 마리를 요구했습니다. Chakkraphat은 이를 거부했고 버마는 아유타야 왕국을 두 번째로 침공했습니다.
Bayinnaung 군대는 아유타야로 진군했습니다. 그곳에서 그들은 항구에 있는 세 척의 포르투갈 전함과 포병 포대의 도움을 받아 샴 요새에 의해 몇 주 동안 만에 갇혀 있었습니다. 침략자들은 마침내 1564년 2월 7일에 포르투갈 선박과 포대를 점령했고, 그 후 요새는 즉시 함락되었습니다. [43] 현재 60,000명의 강력한 병력과 핏사눌록 군대가 결합된 바인나웅은 아유타야의 성벽에 도달하여 도시를 폭격했습니다. 버마인들은 힘이 뛰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유타야를 점령할 수 없었고, 평화 협상을 위해 휴전의 깃발을 들고 시암 왕에게 도시 밖으로 나올 것을 요구했습니다. 그의 시민들이 포위 공격을 더 이상 견딜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차크라팟은 평화를 협상했지만 큰 대가를 치렀습니다.
버마 군대의 퇴각에 대한 대가로 Bayinnaung은 Ramesuan 왕자(Chakkraphat의 아들), Phraya Chakri, Phraya Sunthorn Songkhram을 인질로 버마로 데려갔고 네 마리의 샴 흰 코끼리를 데려갔습니다. 마하탐라자는 비록 배신자였지만 핏사눌록의 통치자이자 시암의 총독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아유타야 왕국은 퉁구 왕조의 속국이 되었고, 매년 버마인들에게 코끼리 30마리와 은 300캐티를 바쳐야 했습니다.
Toungoo Vassalage로부터 아유타야의 해방
Tenasserim, Myanmar (Bur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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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81년 퉁구(Toungoo) 왕조의 바인나웅(Bayinnaung) 왕이 사망하고 그의 아들 난다 바인(Nanda Bayin)이 왕위를 계승했습니다. Nanda의 삼촌 Ava의 총독 Thado Minsaw는 1583년에 반란을 일으켰고 Nanda Bayin은 Prome, Taungoo, Chiang Mai, Vientiane 및 Ayutthaya의 총독에게 반란 진압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강요했습니다. 아바가 빠르게 함락되자 샴 군대는 마르타반(모타마)으로 철수하고 1584년 5월 3일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Nanda는 Ayuthayya를 상대로 4번의 실패한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마지막 캠페인에서 버마인은 1592년 11월 4일 24,000명의 침공군을 출격시켰습니다. 7주 후 군대는 아유타야 서쪽에 있는 마을인 수판 부리(Suphan Buri)까지 진격했습니다. [여기서] 버마 연대기와 샴 연대기 이야기는 서로 다른 설명을 제공합니다. 버마 연대기에는 1593년 1월 8일에 밍이 스와(Mingyi Swa)와 나레수안(Naresuan)이 전쟁 코끼리를 상대로 전투가 벌어졌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전투에서 Mingyi Swa는 총상을 입었고 그 후 버마 군대는 퇴각했습니다. 샴 연대기에 따르면 전투는 1593년 1월 18일에 일어났습니다. 버마 연대기와 마찬가지로 전투는 두 군대 사이에서 시작되었지만 샴 연대기에서는 전투 중간에 양측이 합의하여 결과를 결정했다고 말합니다. Mingyi Swa와 Naresuan 사이의 코끼리 결투, 그리고 Mingyi Swa는 Naresuan에 의해 쓰러졌습니다. 그 [후] 버마군은 퇴각했고, 샴군이 버마군을 추격해 파괴하는 동안 도중에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것은 시암을 침공하려는 Nanda Bayin의 마지막 캠페인이었습니다.
난드릭 전쟁은 아유타야를 버마의 속국에서 몰아냈습니다. 174년 동안 시암을 버마의 지배로부터 해방시켰습니다.
나라이의 통치
Ayutthaya, Thailand
나라이 대왕(Narai the Great)은 아유타야 왕국의 27대 군주이자 프라삿 통 왕조의 4대이자 마지막 군주입니다. 그는 1656년부터 1688년까지 아유타야 왕국의 왕이었으며 아마도 프라삿 통 왕조의 가장 유명한 왕이었습니다. 그의 통치는 아유타야 시대에 가장 번영했으며 중동과 서양을 포함한 외국과의 상업 및 외교 활동이 활발했습니다. 그의 통치 말년에 나라이는 자신이 총애하는 그리스 모험가 콘스탄틴 파울콘(Constantine Phaulkon)에게 너무 많은 권력을 주어 기술적으로는 파울콘이 국가의 총리가 되었습니다. 파울콘(Phaulkon)의 주선을 통해 샴 왕국은 루이 14세의 궁정과 긴밀한 외교 관계를 맺게 되었고, 프랑스 군인과 선교사들이 샴 귀족과 방어를 담당했습니다. 프랑스 관료들의 지배는 그들과 토착 만다린 사이의 마찰로 이어졌고, 그의 통치가 끝날 무렵인 1688년 격동적인 혁명으로 이어졌습니다.
1688년 샴 혁명
Bangkok, Thailand
1688년 시암 혁명은 시암 아유타야 왕국(현대 태국)의 주요 민중 봉기였으며, 이로 인해 친프랑스 시암 왕 나라이가 전복되었습니다. 이전에 나라이가 신뢰하는 군사 고문 중 한 명이었던 페트라차는 나이 많은 나라이의 병을 이용하여 나라이의 기독교 상속인과 여러 선교사, 나라이의 영향력 있는 외무 장관인 그리스 모험가 콘스탄틴 파울콘을 죽였습니다. 그 후 페트라차는 나라이의 딸과 결혼하여 왕좌를 차지하고 시암에서 프랑스의 영향력과 군대를 축출하는 정책을 추구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전투 중 하나는 1688년 방콕 공성전이었습니다. 이 전투에서는 수만 명의 샴 군대가 4개월 동안 도시 내의 프랑스 요새를 포위했습니다. 혁명의 결과로 시암은 19세기까지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를 제외한 서구 세계와의 중요한 관계를 끊었습니다.
아유타야가 캄보디아를 점령하다
Cambodia
1714년, 캄보디아 의 앙 탐(Ang Tham) 왕 또는 톰모 레아케아(Thommo Reachea)는 베트남의 응우옌 왕(Nguyen Lord)의 지원을 받은 카에브 후아(Kaev Hua)에 의해 쫓겨났습니다. 앙탐은 타이사 왕이 그에게 거주지를 부여한 아유타야로 피신했습니다. 3년 후인 1717년에 시암 왕은 앙탐을 위해 캄보디아를 되찾기 위해 군대와 해군을 보냈고, 이는 시암-베트남 전쟁(1717)으로 이어졌습니다. 두 개의 대규모 샴 군대가 프레아 스레이 토메아가 왕좌를 되찾도록 돕기 위해 캄보디아를 침공합니다. 반테아메아스 전투(Battle of Bantea Meas)에서 한 샴 군대가 캄보디아와 베트남 동맹군에게 심하게 패배했습니다. 제2차 시암군은 베트남이 지원하는 캄보디아 왕이 시암에게 충성을 바치는 캄보디아 수도 우동을 점령합니다. 베트남은 캄보디아의 종주권을 잃었지만 캄보디아의 여러 국경 지역을 합병했습니다.
콘바웅과의 전쟁
Tenasserim, Myanmar (Burma)
버마-시암 전쟁(1759~1760)은 버마 (미얀마)의 콘바웅 왕조와 시암 아유타야 왕국의 반플루루앙 왕조 사이의 최초의 군사적 충돌이다. 그것은 또 다른 세기 동안 지속될 두 동남아시아 국가 사이의 수백 년에 걸친 갈등을 다시 불러일으켰습니다. 버마인들은 그들의 왕 Alaungpaya가 병에 걸렸기 때문에 아유타야 포위 공격에서 갑자기 철수했을 때 "승리의 문턱에" 있었습니다. [46] 그는 3주 후에 사망하여 전쟁이 끝났습니다.
카수스 벨리는 테나세림 해안과 무역의 통제권을 갖고 있었고, [47] 무너진 복원된 한타와디 왕국의 몬 민족 반군에 대한 샴인의 지원을 관장했습니다. [46] 새로 창설된 콘바웅 왕조는 샴인들이 몬 반군을 지원하고 군대를 배치했던 테나세림 상류 해안(현재의 몬 주)에 버마의 권위를 재확립하기를 원했습니다. 샴인들은 몬 지도자들을 넘겨달라거나 버마인들이 자신들의 영토로 간주하는 지역에 대한 침입을 중단하라는 버마인의 요구를 거부했습니다. [48]
전쟁은 1759년 12월 Alaungpaya와 그의 아들 Hsinbyushin이 이끄는 40,000명의 버마 군대가 Martaban에서 Tenasserim 해안을 침공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그들의 전투 계획은 더 짧고 더 직접적인 침공 경로를 따라 강력하게 방어된 샴 진지를 우회하는 것이었습니다. 침공군은 해안에 있는 상대적으로 얇은 시암 방어선을 무너뜨리고 테나세림 언덕을 건너 시암 만 해안에 도달한 다음 북쪽으로 아유타야를 향해 방향을 돌렸습니다. 깜짝 놀란 시암인들은 남쪽에 있는 버마인들을 만나려고 서둘러 달려갔고, 아유타야로 가는 도중에 활기 넘치는 방어 진지를 세웠습니다. 그러나 전투로 단련된 버마 군대는 수적으로 우세한 샴 방어군을 무너뜨리고 1760년 4월 11일 샴 수도 외곽에 도달했습니다. 그러나 포위 공격이 있은 지 불과 5일 만에 버마 왕이 갑자기 병에 걸렸고 버마 사령부는 철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Minkhaung Nawrahta 장군의 효과적인 후위 작전으로 질서 있는 철수가 가능해졌습니다. [49]
전쟁은 결론이 나지 않았습니다. 버마인들은 타보이 강까지 상류 해안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았지만, 여전히 미약한 주변 지역에 대한 위협을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그들은 해안(1762, 1764)과 란나(1761~1763)에서 샴이 지원하는 민족 반란에 대처해야 했습니다.
아유디아의 몰락
아유디아의 몰락으로도 알려진 버마-시암 전쟁(1765~1767)은 버마 (미얀마)의 콘바웅 왕조와 시암 아유타야 왕국의 반플루루앙 왕조 사이의 두 번째 군사 충돌로, 전쟁은 끝났습니다. 417년의 역사를 지닌 아유타야 왕국. 이 전쟁은 1759~ [60] 년 전쟁의 연속이었다. 이 전쟁의 대의원은 또한 테나세림 해안과 무역에 대한 통제권과 버마 국경 지역의 반군에 대한 시암인의 지원이었습니다. [51] 전쟁은 1765년 8월 20,000명의 강력한 북부 버마 군대가 북부 시암을 침공하면서 시작되었고, 10월에는 20,000명이 넘는 남부 3개 군대가 합류하여 아유타야를 협공했습니다. 1766년 1월 말까지 버마 군대는 수적으로는 우월했지만 제대로 조율되지 않은 샴 방어를 극복하고 샴 수도 앞에 집결했습니다. [50]
아유타야 포위 공격은 청나라의 버마 침공 때 시작되었습니다. 샴인들은 우기까지 버틸 수 있다면 샴 중앙 평야의 계절적 홍수로 인해 퇴각할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버마의 신뷰신(Hsinbyushin)왕은 중국의 전쟁이 사소한 국경 분쟁이라고 믿고 포위 공격을 계속했다. 1766년 우기(6~10월) 동안 전투는 범람원 바다로 옮겨갔지만 상황을 바꾸지는 못했습니다. [건기] 가 오자 중국군은 훨씬 더 큰 규모의 침공을 시작했지만 신뷰신은 여전히 군대를 소환하기를 거부했습니다. 1767년 3월 시암의 에카타트(Ekkathat) 왕은 조공이 되겠다고 제안했지만 버마인들은 무조건적인 항복을 요구했습니다. [52] 1767년 4월 7일, 버마인들은 역사상 두 번째로 굶주린 도시를 약탈하여 오늘날까지 버마-태국 관계에 큰 오점을 남긴 잔학 행위를 저질렀습니다. 수천 명의 샴 포로들이 버마로 이주되었습니다.
버마의 점령은 짧았습니다. 1767년 11월, 중국군은 사상 최대 규모의 병력으로 다시 침공했고, 마침내 신뷰신이 시암에서 군대를 철수하도록 설득했습니다. 이어진 시암 내전에서 탁신이 이끄는 톤부리 시암 국가는 승리를 거두었고, 1771년까지 다른 모든 이탈 국가들을 물리치고 그의 새로운 통치에 대한 모든 위협을 제거했습니다 [.] 1769년 12월까지 중국의 4차 버마 침공을 물리치는 데 전념했습니다.
톤부리 왕국
Thonburi, Bangkok, Thailand
톤부리 왕국(Thonburi Kingdom)은 1767년부터 1782년까지 동남아시아에 존재했던 시암의 주요 왕국으로, 시암 또는 현재 태국의 톤부리 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왕국은 아유타야 왕국이 붕괴된 후 시암을 재통일한 탁신 대왕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국가는 5개의 전쟁 지역 국가로 분리되었습니다. 톤부리 왕국은 동남아시아 본토 내에서 탁월한 군사력으로 시암의 신속한 통일과 재건을 감독했으며, 라오스 왕국인 란나(루앙프라방, 비엔티안)를 통합하여 역사상 그 시점까지 국가의 최대 영토 확장을 감독했습니다. , Champasak), 캄보디아는 샴의 영향권에 속해 있습니다. [54]
톤부리 시대에는 중국인 대량 이민의 시작이 시암으로 넘어갔습니다. 중국인 노동자의 가용성을 통해 무역, 농업 및 공예가가 번성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첫 번째 반란은 진압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나중에 스트레스와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탁신 왕은 정신적 쇠약을 겪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쿠데타로 인해 탁신이 권좌에서 축출된 후, 차오 프라야 차크리(Chao Phraya Chakri) 장군이 안정을 되찾았고, 차크리는 이후 태국의 네 번째이자 현재 통치 왕국인 라타나꼬신 왕국(Rattanakosin Kingdom)을 세웠습니다.
인도차이나를 위한 투쟁
Cambodia
1769년 톤부리의 탁신 왕은 친베트남인 캄보디아의 앙 톤 왕에게 편지를 보내 캄보디아가 시암에 금나무와 은나무를 바치는 복종적인 공물을 재개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앙톤은 탁신이 중국의 찬탈자라는 이유로 거절했습니다. 탁신은 분노하여 캄보디아를 정복하고 친샴인 앙논을 캄보디아 왕좌에 앉히라는 침공 명령을 내렸습니다. 탁신왕은 캄보디아 일부 지역을 침공하여 점령했습니다. 다음 해 Nguyễn 영주가 샴 도시를 공격하여 대응하자 캄보디아에서 베트남 과 시암 간의 대리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전쟁이 시작되자 탁신은 캄보디아를 거쳐 앙논 2세를 캄보디아 왕좌에 앉혔습니다. 베트남은 이에 대응하여 캄보디아 수도를 탈환하고 우테이 2세를 선호하는 군주로 임명했습니다. 1773년 베트남은 시암과의 전쟁으로 발생한 타이선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시암과 평화를 맺었습니다. 2년 후 앙논 2세가 캄보디아의 통치자로 선포되었습니다.
웅이의 전쟁이라 하네
Thailand
1774년 몬 반란이 일어나고 1775년 시암이 버마가 점령한 치앙마이를 성공적으로 점령한 후, 신뷰신 왕은 이를 억제하기 위해 1775년 후반에 시암 북부에 대한 대규모 침공을 수행하도록 청-미얀마 전쟁의 장군 마하 티하 투라(Maha Thiha Thura)를 임명했습니다. 톤부리의 탁신 왕 아래에서 샴 세력이 부상하고 있습니다. 버마군이 샴군보다 수적으로 우세했기 때문에 3개월에 걸친 핏사눌록 포위전이 전쟁의 주요 전투였습니다. Chaophraya Chakri와 Chaophraya Surasi가 이끄는 핏사눌록의 수비수들은 버마에 저항했습니다. 마하 티하 투라(Maha Thiha Thura)가 샴 보급선을 중단하기로 결정하여 1776년 3월 핏사눌록(Phitsanulok)이 함락될 때까지 전쟁은 교착 상태에 이르렀습니다. 버마가 우위를 점했지만 새로운 버마 왕이 철수를 명령하자 신뷰신(Hsinbyushin) 왕의 시기적절한 죽음으로 버마 작전이 망가졌습니다. 모든 병력을 Ava로 돌려보내세요. 1776년 마하 티하 투라(Maha Thiha Thura)가 전쟁에서 조기 퇴장하자 시암에 남아 있던 버마 군대는 혼란에 빠져 퇴각했습니다. 탁신 왕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후퇴하는 버마인들을 괴롭히기 위해 장군들을 보냈습니다. 버마군은 1776년 9월까지 시암을 완전히 떠났고 전쟁은 끝났습니다.
1775~1776년 마하 티하 티라(Maha Thiha Thira)의 시암 침공은 톤부리 시대 최대 규모의 버마-시암 전쟁이었습니다. 전쟁(및 그에 따른 전쟁)은 앞으로 수십 년 동안 시암의 많은 지역을 완전히 파괴하고 인구가 감소했으며 일부 지역은 19세기 후반까지 완전히 인구가 다시 살지 못했습니다. [55]
라타나코신 왕국
Bangkok, Thailand
라타나코신 왕국은 1782년 시암의 수도인 톤부리 시를 대체한 라타나코신(방콕)의 설립과 함께 설립되었습니다. 라타나코신의 최대 영향력 지역에는 캄보디아 , 라오스 , 샨 주, 북부 말레이 주 등의 속국이 포함되었습니다. 왕국은 차크리 왕조의 라마 1세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이 기간의 전반부는 동남아시아 본토의 중심에 샴 세력이 통합된 것이 특징이며, 라이벌 세력인 버마 및 베트남 과의 지역 패권 경쟁과 전쟁이 두드러졌습니다. [두] 번째 기간은 영국 과 프랑스 의 식민 세력과의 교전 기간으로 시암은 독립을 유지한 유일한 동남아시아 국가였습니다. [57]
내부적으로 왕국은 서방 세력과의 상호 작용에 의해 국경이 정의된 중앙 집중식, 절대주의적 민족 국가로 발전했습니다. 이 기간은 군주 권력의 중앙 집권화, 노동 통제 폐지, 농업 경제로의 전환, 먼 조공 국가에 대한 통제 확대, 단일체 국가 정체성의 창출, 도시 중심의 출현으로 특징 지어졌습니다. 수업. 그러나 민주적 개혁의 실패는 1932년 샴 혁명과 입헌군주제의 수립으로 정점을 이루었습니다.
9군 전쟁
Thailand
버마 -샴 전쟁(1785~1786)은 버마가 9개 군대로 구성되어 샴 역사에서 9군 전쟁으로 알려졌으며, 버마의 콘바웅 왕조와 차크리의 샴 라 타나코신 왕국 사이의 첫 번째 전쟁이었습니다 [58.] 왕조.
버마의 보도우파야(Bodawpaya) 왕은 자신의 영토를 시암으로 확장하려는 야심찬 캠페인을 벌였습니다. 1785년, 새로운 왕도인 방콕과 차크리 왕조가 건국된 지 3년 후, 버마의 보다우파야 왕은 총 144,000명의 대군을 이끌고 칸차나부리, 랏차부리,란나 등 5개 방향을 거쳐 9개 군대로 시암을 침공했다 [.] , 탁(Tak), 탈랑(푸켓), 말레이 반도 남부. 그러나 버마 캠페인은 실패한 것으로 간주되는 과도한 군대와 공급 부족으로 인해 실패했습니다. 라마 1세(Rama I) 왕과 그의 남동생 마하 수라 싱하낫(Maha Sura Singhanat) 왕 치하의 시암인들은 버마의 침략을 성공적으로 막아냈습니다. 1786년 초까지 버마인들은 대부분 후퇴했습니다.
우기 동안의 휴전 이후, 보다우파야 왕은 1786년 후반에 그의 캠페인을 재개했습니다. 보다우파야 왕은 그의 아들 타도 민소(Thado Minsaw) 왕자를 보내 그의 군대를 칸차나부리에 한 방향으로만 집중시켜 시암을 침공하도록 했습니다. 샴인은 Tha Dindaeng에서 버마인을 만났기 때문에 "Tha Din Daeng 캠페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버마인들은 다시 패배했고 시암은 서쪽 국경을 방어했습니다. 이 두 번의 실패한 침공은 결국 버마의 마지막 본격적인 시암 침공으로 판명되었습니다.
치앙마이 왕국
Chiang Mai, Thailand
라마 1세와 2세 시대의 전환과 전통
Thailand
라마 2세의 통치 기간 동안 왕국은 그의 전임자의 통치를 괴롭혔던 대규모 전쟁 이후 문화적 르네상스를 맞이했습니다. 특히 예술과 문학 분야에서요. Rama II가 고용한 시인으로는 술취한 작가 Sunthorn Phu(Phra Aphai Mani)와 Narin Dhibet(Nirat Narin)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주변국과의 관계가 대외관계를 지배했고, 그 배경에는 유럽 식민세력이 개입하기 시작했다. 캄보디아 와 라오스 에서는 베트남이 패권을 얻었고, 라마 2세가 처음에 이를 받아들였습니다. 1833~34년 라마 3세 치하의 베트남에서 반란이 일어났을 때 그는 군사적으로 베트남을 진압하려 했으나 이로 인해 샴 군대는 값비싼 패배를 당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840년대에 크메르 는 베트남인을 추방하는 데 성공했고, 이로 인해 캄보디아에서 시암의 영향력이 더욱 커졌습니다. 동시에 시암은 계속해서 중국 청나라 에 조공을 보냈습니다. 라마 2세와 라마 3세 시대에는 문화, 무용, 시, 그리고 무엇보다도 연극이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왓 포(Wat Pho) 사원은 국내 최초의 대학으로 알려진 라마 3세가 건립한 사원입니다.
라마 3세의 통치. 마침내 외교 정책과 관련하여 귀족의 분열로 표시되었습니다. 서구 기술의 인수와 기타 성과를 옹호하는 소규모 그룹은 보수적인 집단에 반대했고, 보수 쪽은 대신 더 강력한 고립을 제안했습니다. 라마 2세와 라마 3세 이후 보수-종교계는 대부분 고립주의 경향을 고수했습니다. 1851년 라마 3세의 죽음은 또한 전통적인 시암 군주제의 종말을 의미했습니다. 이미 왕의 두 후계자가 시행한 심오한 변화의 분명한 조짐이 있었습니다.
버마-샴 전쟁(1809~1812)
Phuket, Thailand
버마-시암 전쟁(1809~1812) 또는 버마의 탈랑 침공은 1809년 6월부터 1812년 1월까지 콘바웅 왕조의 버마 와 차크리 왕조의 시암 사이에 벌어진 무력 충돌입니다. Thalang 또는 Junk Ceylon으로도 알려진 푸켓 섬과 주석이 풍부한 안다만 해안이 있습니다. 전쟁에는 케다 술탄국(Kedah Sultanate) 도 포함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제1차 영국-버마 전쟁 이후 1826년 영국이 테나세림 해안을 획득하여 시암과 버마 사이의 기존 육지 국경 수백 마일을 제거한 태국 역사상 마지막 버마 공세 원정이었습니다. 또한 전쟁으로 인해 푸켓은 19세기 후반에 주석 광산 중심지로 다시 등장할 때까지 수십 년 동안 황폐화되고 인구가 감소했습니다.
현대화
Thailand
몽쿳 왕이 샴 왕위에 올랐을 때 그는 주변 국가들로부터 심한 위협을 받았습니다. 영국 과 프랑스 의 식민 세력은 원래 시암의 영향권에 속했던 영토로 이미 진출했습니다. 몽쿳과 그의 후계자 출라롱콘(라마 5세)은 이러한 상황을 인식하고 현대화를 통해 시암의 방어력을 강화하고 서구의 과학 기술 성과를 흡수하여 식민지화를 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시대에 통치한 두 군주는 서양식 조직을 갖춘 최초의 군주였습니다. 몽쿳 왕은 26년 동안 방랑 승려로 살았고 나중에는 왓 보원니웻 비하라(Wat Bowonniwet Vihara)의 주지스님으로 살았습니다. 그는 시암의 전통 문화와 불교 과학에 능숙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 선교사들의 지식과 서구 지도자 및 교황과의 서신을 활용하여 현대 서구 과학도 광범위하게 다루었습니다. 그는 영어를 구사한 최초의 샴 군주였습니다.
1855년 초, 영국의 홍콩 총독 존 보링(John Bowring)이 차오프라야강 어귀에 군함을 타고 나타났습니다. 이웃 국가인 버마 에서 영국이 이룩한 성과의 영향으로 몽쿳 왕은 왕실의 대외 무역 독점을 폐지하고 수입 관세를 폐지하며 영국에 가장 유리한 조항을 부여하는 소위 "보우링 조약"에 서명했습니다. 보링 조약은 시암이 세계 경제에 통합됨을 의미했지만 동시에 왕실은 가장 중요한 수입원을 잃었습니다. 1862년 프로이센, 1869년 오스트리아-헝가리와 같은 유사한 조약이 이후 모든 서방 세력과 체결되었습니다. 시암이 오랫동안 해외에서 쌓아온 생존외교는 이 시대에 정점에 달했다. [59]
세계 경제로의 통합은 시암에게 서구 산업 제품의 판매 시장이자 서구 자본에 대한 투자가 되었음을 의미했습니다. 수출액의 90%를 생산하는 데 사용된 쌀, 백랍, 티크우드 세 가지 제품을 포함하여 농업 및 광물 원료의 수출이 시작되었습니다. 몽쿳왕은 세금 혜택을 통해 농경지 확장을 적극적으로 추진했으며, 교통로(운하, 도로, 철도) 건설과 중국인 이민자 유입을 통해 새로운 지역의 농업 발전이 가능해졌습니다. Lower Menam Valley의 자급 농업은 실제로 농산물로 돈을 버는 농부로 발전했습니다. [60]
1893년 프랑스-시암 전쟁 이후 출라롱콘 국왕은 서방 식민 세력의 위협을 깨닫고 시암의 행정, 군사, 경제, 사회 전반에 걸쳐 대대적인 개혁을 가속화하여 전통적인 봉건주의 구조에서 국가 발전을 완성했습니다. 개인의 지배와 종속은 주변 지역이 중앙 권력(국왕), 확립된 국경과 현대 정치 제도를 갖춘 중앙 정부 국가와 간접적으로만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1904년, 1907년, 1909년에 프랑스와 영국에 유리한 새로운 국경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1910년 출라롱콘 왕이 사망했을 때 시암은 오늘날의 태국 국경에 도달했습니다. 1910년에 그의 아들 바지라부드(Vajiraudh)가 평화롭게 왕위를 계승했으며, 그는 라마 6세로 통치했습니다. 그는 샌드허스트 왕립 육군 사관학교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교육을 받았으며 영국식 에드워드 왕조의 신사였습니다. 실제로 시암의 문제 중 하나는 서구화된 왕실과 상류 귀족과 나머지 국가 사이의 격차가 벌어지고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서구 교육이 나머지 관료와 군대에까지 확대되기까지 20년이 더 걸렸습니다.
프랑코-샴 전쟁
Indochina
태국에서 RS 112 사건으로 알려진 1893년 프랑스-샴 전쟁은 프랑스 제3공화국 과 시암 왕국 사이의 분쟁이었습니다. 1886년 루앙프라방의 프랑스 부영사인 오귀스트 파비(Auguste Pavie)는 라오스 에서 프랑스의 이익을 증진시키는 주요 대리인이었습니다. 이 지역의 샴인의 약점과 통킹에서 온 베트남 반군의 주기적인 침략을 이용한 그의 음모는 방콕과파리 사이의 긴장을 고조시켰습니다. 분쟁 이후 시암인들은 라오스를 프랑스에 양도하는 데 동의했고, 이는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의 상당한 확장으로 이어졌습니다. 1896년 프랑스는 라오스와 어퍼 버마 의 영국 영토 사이의 국경을 정의하는 조약을 영국과 체결했습니다. 라오스 왕국은 처음에는 하노이의 인도차이나 총독 아래에 있던 보호국이 되었습니다. 거의 단독으로 라오스를 프랑스 통치하에 둔 파비는 하노이에서 공식화를 진행했습니다.
시암의 영토 손실을 묘사한 지도. © 밀레니오스쿠로
1909년 영국-샴 조약
Thailand
1909년 앵글로-샴 조약은 영국 과 시암 왕국 사이의 조약으로, 태국과 말레이시아 의 영국 지배 영토 사이의 현대 국경을 효과적으로 정의했습니다. 이 조약을 통해 시암은 일부 영토(케다주, 켈란탄주, 페를리스주, 테렝가누주 포함)에 대한 통제권을 영국에게 넘겨주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또한 남아있는 영토에 대한 시암의 주권에 대한 영국의 인정을 공식화하여 시암의 독립 지위를 크게 확보했습니다. 이 조약은 시암을 프랑스가 지배하는 인도차이나와 영국이 지배하는 말라야 사이의 "완충국"으로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암은 주변 국가들이 식민지화되는 동안 독립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Vajiravudh와 Prajadhipok의 국가 형성
Thailand
출라롱콘 국왕의 후계자는 1910년 10월 바지라부드(Vajiraudh)로 더 잘 알려진 라마 6세 국왕이었습니다. 그는 영국의 샴 왕세자로서 옥스포드 대학에서 법과 역사를 공부했습니다. 왕위에 오른 후 그는 귀족에 속하지 않았고 전임자보다 자격이 훨씬 낮은 헌신적 인 친구들을 위해 중요한 관리들을 용서했는데, 이는 지금까지 시암에서 전례가 없었던 조치였습니다. 그의 통치 기간(1910~1925) 동안 많은 변화가 이루어졌으며 이로 인해 시암은 현대 국가에 더욱 가까워졌습니다. 예를 들어, 그레고리력이 도입되었고, 그 나라의 모든 시민은 성을 받아들여야 했으며, 여성은 치마와 긴 머리 장식을 착용하도록 장려되었으며, 시민권법인 "Ius sanguinis" 원칙이 채택되었습니다. 1917년에 출라롱콘 대학교가 설립되었고 7~14세 모두를 위한 학교 교육이 도입되었습니다.
Vajiravudh 왕은 문학과 연극을 좋아했으며 많은 외국 문학을 태국어로 번역했습니다. 그는 시암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일종의 태국 민족주의의 정신적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그는 국가 통일, 불교 통일, 왕권 통일을 바탕으로 이 세 기관 모두에 대해 신민들에게 충성을 요구했습니다. 바지라부드(Vajiraudh) 국왕도 비합리적이고 모순적인 반중국주의로 피신했습니다. 대규모 이민의 결과, 이전의 중국 이민 물결과 달리 여성과 가족 전체도 입국했으며, 이는 중국인이 덜 동화되고 문화적 독립성을 유지했음을 의미합니다. 바지라부드(Vajiraudh) 왕이 가명으로 출판한 기사에서 그는 중국 소수민족을 동양의 유대인으로 묘사했습니다.
1912년 젊은 군 장교들이 음모를 꾸민 궁궐 반란이 왕을 전복시키고 교체하려 했으나 실패했습니다. [61] 그들의 목표는 정부 시스템을 바꾸고, 옛 정권을 전복하고, 이를 현대적이고 서구화된 헌법 체계로 대체하고, 아마도 라마 6세를 그들의 신념에 더 공감하는 왕자로 교체하는 것이었지만, [62] 왕은 공모자들에 맞서 많은 사람들에게 장기 징역형을 선고했습니다. 군대와 해군으로 구성된 음모의 구성원들은 군주제의 지위에 도전을 받게 되었다.
제1차 세계 대전 당시의 시암
Europe
1917년 시암은 주로 영국 과 프랑스 의 호감을 얻기 위해 독일 제국 과 오스트리아-헝가리에게 전쟁을 선포했습니다. 시암은 제1차 세계 대전 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베르사유 평화 회담의 자리를 확보했으며 Devawongse 외무 장관은 이 기회를 이용하여 19세기 불평등 조약의 폐지와 시암의 완전한 주권 회복을 주장했습니다. 미국은 1920년에 승리했고 프랑스와 영국은 1925년에 뒤따랐습니다. 이 승리로 국왕은 어느 정도 인기를 얻었으나 곧 그의 사치와 같은 다른 문제에 대한 불만으로 인해 약화되었습니다. 이는 전후 급격한 경기 침체가 시암을 강타했을 때 더욱 눈에 띄게 되었습니다. 1919년에는 왕에게 아들이 없다는 사실도 있었습니다. 그는 분명히 여성보다 남성과의 교제를 선호했습니다. (이 문제 자체는 시암인의 의견과 크게 관련되지 않았지만 상속인이 없기 때문에 군주제의 안정성을 훼손한 문제였습니다.) 전쟁이 끝나자 시암은 국제 연맹의 창립 회원이 되었습니다. 1925년까지 미국, 영국, 프랑스는 시암에 대한 치외법권을 포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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