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영혼 축복의 땅. 광야에서
교육 사역 본문
19. 교육 사역
교육사업은 현대 선교운동의 중요한 요소였습니다. 현재 전세계 선교사의 35%가 교육사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복음이 들어 온지는 올해로 125년이 되었습니다. 한국에 들어온 선교사들이 시작한 선교사역은 교육과 의료 선교였습니다.
1884년 감리교 선교사인 맥클레이가 입국해서 당시 조선의 왕이었던 고종을 만나 교육과 의료 선교사역의 허가를 받습니다. 그리고 그 해 9월에는 미국 북장로교 의료선교사인 알렌이 한국 주재 최초의 선교사로 들어왔습니다.
1885년 4월 5일 미국 장로교 선교사 언더우드와 감리교 선교사 아펜젤러 목사가 한국 인천으로 입국하여 한국 개신교 선교가 시작되었습니다. 아펜젤러는 배재학당이란 학교를 설립하여 교육사업을 시작했습니다.
1886년 5월말에는 여성 선교사 스트랜톤이 여성교육기관인 이화학당(이화대학교)를 설립했습니다.
연세대학교도 마찬가지로 선교사들에 의해 세워졌습니다.
연세대학교 부설 병원인 세브란스병원은 1899년 4월 미국의 실업가 세브란스의 기부금과 아펜젤러의 노력으로 세워진 것입니다.
이처럼 선교사역에서 교육사업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선교를 위해 교육사업을 하는 것은 몇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첫째는 진리의 탐구입니다.
기독교는 계시된 종교이며 방대한 진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요14:6)”라고 선포하셨습니다. 예수님은 또한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8:3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울은 복음을 ”진리의 말씀(엡1:13)“이라고 했습니다. 또 교회는 ”진리의 기둥과 터(딤전3:15)“라고 말했습니다.
따라서 그리스도를 믿은 회심자들은 거짓과 진리를 분별하며, 옳고 그른 것과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교육사업이 중요한 것입니다. 특히 인간의 기원과 문명, 죄의 본질과 실체, 생명의 의미, 그리고 죽음의 신비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는 신앙의 전파입니다.
오늘날의 민주국가들은 대부분 종교와 정치를 분리합니다. 하지만 미션스쿨의 경우 예배를 드리고, 학생들에게 성경을 가르칠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학교를 세워 효과적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할 수가 있습니다.
셋째는 인격의 계발입니다.
제3세계에서는 선교사가 세운 학교가 인기있습니다. 그것은 미션스쿨이 높은 도덕 수준과 훈련을 하기 때문입니다. 지식만 가르쳐서는 인격이 완성될 수가 없습니다. 경건훈련은 인격 형성에 대단히 큰 도움을 줍니다. 그러므로 미션스쿨의 경우 인격계발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넷째는 교회의 강화입니다.
모든 선교사역의 궁극적 목표는 자립하여 스스로 결정을 해 나갈 수 있는 굳건한 토착교회를 세우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도력이 필요하고, 지도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수적입니다.
교육을 잘 받고 영적이며 생명력이 있는 지도자들이 없이는 교회가 성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학교를 세워 교육을 시키는 것이 곧 교회를 강화시키는 일이 되는 것입니다.
※ 토론하기
1. 콩고의 교육제도(초, 중, 고, 대, 대학원)는 어떻게 되어 있나?
2. 콩고에 의무교육제도가 있는가? (평균 학력은?)
3. 콩고에 문맹률은?
4. 콩고에 미션스쿨이 있는가?
5. 콩고선교회(불어선교회)원들의 학력은?
6. 학교의 설립은 선교사역 중에서 중요한 한가지...
학교설립을 통한 선교사역에 대해 관심이 있는가?
7. 있다면 어떻게 해야 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