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내 영혼 축복의 땅. 광야에서

태국 (Thailand) : 국왕 본문

선교 EH국/태국 이야기

태국 (Thailand) : 국왕

อารีเอล 아리엘 ariel 2012. 10. 6. 12:13

태국 (Thailand) : 국왕

 

 

      푸미폰 국왕(His Majesty King Bhumibol Adulyadej)

       

       

      1. 인적사항 및 성장배경

          1927.12.5 미국 Massachusetts주 Cambridge에서 출생

      - 아버지 Prince Mahidol의 Havard대학교 의대 재학중

      - 2남 1녀중 막내로 출생

      * 푸미폰왕의 이름 'Bhumibol Adulyadej'이 갖는 의미 : 'strength of the land,

         incomparable power'

         King Chulalongkorn(Ram V세)의 친손자

        1928 아버지의 의학박사학위 취득과 함께 귀국하였으나, 만2세가 채 안 되었을 나이에 아버지를 여의고, 방콕에서 초등학교를 잠시 다니다가 6세때 전 가족이 스위스로 이주, 대학교육까지 그 곳에서 받음.

         형인 King Ananda Mahidol이 암살당함으로 인해 왕위계승(1946.6.9, 금년은 왕위계승 53주년, 공식 대관식은 1950.5.5)

      - 왕위 계승후 대학전공을 공학에서 법학, 정치학으로 바꾸어 공부

         51.12 완전히 귀국

         1949.7.19 현왕비(Mom Rajawongse Sirikit Kittiyakara)와 약혼, 50.4.28. 결혼

      - 왕비의 아버지는 당시 주 프랑스 대사였음.

         1남3녀를 둠.

      - Ubol Ratana 공주 : 51.4.5 스위스 노잔느에서 출생, 미국 MIT졸업(생화학 전공), 미국인(Mr. Peter Ladd Jensen)과 결혼, 미국에 거주중

      - Maha Vajiralongkorn 왕세자 : 52.7.28 방콕출생, 72.12.28 왕세자로 지정. 75.12.9 호주 Royal Military College Duntroon 졸업

      - Maha Chakri Sirindhorn 공주 : 55.4.2 방콕출생, 1976 출라롱콘대졸업(역사학전공), 1979 Silapakorn 대학에서 동양금석학 석사, 1980 출라롱콘대학에서 동양언어학 석사, 1986 Srinakharinwirot대학에서 교육개발학 박사학위 취득

      - Chulabhorn 공주 : 57.7.4 방콕출생, 1979 Kasetsart 대학졸업(유기화학 전공),

        1985  Mahidol 대학에서 유기화학박사학위 취득

       

      2. 'The Great Developer King of the Present Time'

       즉위식에서 다음과 같이 서약

         "We shall reign with righteousness for the benefit and happiness of the Thai people"

          일반 국민들, 특히 농촌지역, 빈곤지역의 국민들과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그들에게 필요한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일년에 7개월이상을 수도에서 벗어나 각 지역 시찰)

      - 초기에는 의료사업 및 사회복지사업에 중점(B.C.G 접종사업, Royal Medical Team(moblie medical treatment) 설치 등)

      - 50년대 초부터는 농업, 관개, 수자원개발 관련 프로젝트에 중점

      - 200개 이상의 "royally initiated development projects"가 있음.

      - 북부 산악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Royal Project는 1988년에 막사이사이상 수상 : 라오스, 미얀마 접경 산악지역에서의 양귀비 재배, 마약밀매, 산림황폐화 문제를 '보다 나은 소득을 보장하는 대체작물 개발'로 해결 모색(커피, 딸기, 강낭콩 등 작물)

      - 프로젝트 시행을 위한 기금을 국왕사재에서 출연하는 경우도 있고, 국왕의 initiative에 의해 정부예산으로 추진하는 경우도 있음.

      * 왕궁내에서 소규모로 research project를 해 본 후에 성과를 거둔 프로젝트는 좀 더 큰 규모로 확산하고 있음.

       

      3. Constant dedication to his country

         30년이상 해외방문을 하지 않고 있음.

       

      4. Moral authority를 가진 왕

        1973년 학생과 정부군간 대치상황이 내란으로까지 이어질 위기가 있었으나, 국왕의 중재로 유혈상황을 피할 수 있었음.

        1992.5 anti-military riots 발생시에도 왕의 중재로 위기상황 회피 가능

       

       

       


       태국에서 왕권의 전통적 특징

       


      태국에는 1932년 입헌혁명으로 쑤코타이 왕국(1238-1350) 이래 약 700년간이나 지속되어 왔던 절대군주제가 붕괴되었다. 혁명 후 입헌군주제가 도입된 이래 태국에는 모두 3명의 입헌군주가 즉위했다. 최초의 입헌군주가 되었던 라마 7세(1925-35)는 혁명 주체세력과의 알력을 빚던 중 1935년 퇴위했다. 두 번째로 즉위한 라마 8세(1935-46)는 즉위 당시에 성년의 나이에 이르지 못하여 섭정이 그 역할을 대신하던 중 1946년에 가서야 정식으로 왕위에 올랐으나 의문의 죽음을 당하게 되었다. 이어서 현재의 태국 국왕인 라마 9세, 푸미폰 국왕(Bhumibol Adulyadej)이 즉위하게 되었다. 1946년 즉위 당시 19세였던 푸미폰 국왕은 스위스의 로잔느 대학에서 유학을 마치고 1950년 귀국하여 공식적인 대관식을 치른 후 입헌군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오늘날 재위 반세기를 넘긴 푸미폰 국왕은 절대적인 카리스마를 발휘하면서 태국사회의 가장 영향력있는 인물이 되었다. 그의 카리스마는 오늘날 입헌군주제를 채택하고 있는 다른 국가의 입헌군주와 비교해도 탁월할 것이다. 카리스마를 한 인간의 비범한 자질로 정의한다면 푸미폰 국왕은 지도자로서의 비범한 자질을 입증해 보임으로써 국민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받고 막강한 사회적 영향력을 발휘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푸미폰 국왕의 카리스마는 태국 국민들이 쑤코타이 왕국 이래 가장 이상적인 통치자상으로 인식해 왔던 탐마라차 왕권의 특징과 깊은 관계를 갖고 있다. 탐마라차는 불교로부터 유래하는 이상적인 국왕을 가르키는 것으로 전통적인 태국 국왕들은 탐마라차가 되기 위해 노력해 왔으며 국민들은 이러한 국왕들의 비범한 자질을 존경해 왔다.


      태국의 고대법전인 프라탐마끵에 의하면 탐마라차는 시법을 준수할 때만이 국왕으로서 정당성을 갖는다고 가르치고 있다. 시법은 국왕이 이상적으로 준수해야 할 10가지의 통치 덕목을 언급한 것으로 보시, 지계, 희생, 공정, 온화, 노력, 불노, 불해, 인내, 불역 등을 내용으로 한다. 불교에서는 이러한 법에 따라 정의롭게 통치하는 왕을 가장 이상적인 왕으로 여기고 그를 탐마라차라 불렀다. 따라서 탐마라차는 법을 준수함으로써 통치의 정당성을 갖게 되며 법을 거슬러서 불법을 저지르는 왕은 통치의 정당성을 상실 당하며 이러한 왕의 통치권을 거부하는 일은 정당화되기도 했다.


      1946년 치루어진 대관식에서 푸미폰 국왕은 "모든 태국 국민들의 복지를 위하여 법에 따라 통치할 것" 임을 선언한 이래 재위기간 중 불교에 깊은 관심을 기울였다. 우선 왕은 법의 가르침을 충실히 수행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역사상 모든 탐마라차가 행했던 관례에 따라 단기간의 출가 경험을 갖게된다. 1956년에는 왕실사원에서 대정승의 주재아래 수계식을 거행하고 푸미파로라는 법명을 받았으며 이어서 1956년 10월 22일부터 11월 5일까지 버원니엣 사원에서 단기간 승려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 기간 중 왕은 탁발의식을 행하고 엄격한 계율의 수도생활을 함으로서 법을 실천하는 탐마라차로서의 면모를 보이게 되었다. 푸미폰 국왕의 탐마라차로서의 자질이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것은 국왕개발계획이다. 그는 이 계획을 통하여 국민들의 복지향상을 성공적으로 이루어 태국 국민들이 전통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왕권으로 인식했던 가부장적이고 탐마라차적인 왕권의 정당성을 입증해 보임으로 국민들의 신뢰를 받고 카리스마를 갖게 되었다.


      푸미폰 국왕이 즉위한 후 가장 역점을 두었던 입헌군주로서의 활동은 지방의 국민들과의 직접적인 접촉이었다. 국왕의 지방여행은 1955년 경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그의 최초 방문지는 태국에서 사회, 경제적인 상태가 가장 열악한 동북부지방이었다. 국왕의 동북부 방문은 이후 그의 지방 방문의 모델이 되었으며 북부, 남부, 서부의 다른 지역까지 방문의 기회를 확대하였다. 오늘날 푸미폰 국왕과 왕실 가족은 일년의 절반 이상 지방을 방문하고 있다. 지방 순시를 통하여 푸미폰 국왕은 국민들의 행과 불행에 대해서 직접 귀를 기울임으로써 쑤코타이의 자비로운 아버지같은 왕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푸미폰 국왕은 시법에 나타나는 보시, 자기희생, 노력, 인내 등의 덕목에 입각하여 국민들의 이익과 행복의 추구를 위하여 국왕개발계획을 추진함으로써 세계에서 가장 열심히 일하는 국왕, 태국 역사상 국민들로부터 가장 사랑받는 국왕이 되었다. 따라서 태국 왕실에 대한 이미지는 다른 나라와는 달리 중노동, 막중한 책임감, 끝없는 인내, 그리고 국민들에 대해 모범을 보이는 등의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국왕개발계획 중 몇가지를 소개할까 한다.


      1. 농업개발계획


      농업개발계획 중 대표적인 계획은 인강강우 연구개발계획과 물소은행계획이다.


      국왕은 1971년 인공강우 개발계획을 실시했다. 사실상 국왕은 1956년 인공강우 만들기에 관심을 기울여 왔으며 1969년 니컨랏차씨마도의 빡청군에서 최초로 인공강우 만들기에 성공했다. 1971년에는 실제로 농민들에게 이 계획의 혜택이 돌아갔다. 현재 국왕은 화학물질과 드라이 아이스를 실은 로켓을 높이 쏘아올려 구름과 인공강우를 만들어 농업개발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물소은행계획은 농민들에게 물소를 빌려주는 계획으로 고가의 물소 임대비를 경감시켜주기 위하여 1979년 실험적으로 쁘라찐부리도의 왓타나나컨과 싸깨우 지역에 2개의 물소은행을 만들고 가축개발국, 협동조합진흥국과 함께 민간기업이나 개인의 후원을 받아 이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현 국왕이 거주하는 칫타랄타 왕궁에는 낙농장과 우유 생산 공장이 있다. 낙농장은 1961년 설립되었으며 과학적인 젖소사육을 연구한다. 우유생산공장은 우유살균, 균질강화, 포장 및 시장배급을 목적으로 후일 설립되었으며 여기서 만들어진 우유는 저가로 일반에게 판매된다. 그리고, 1969년에는 분말우유공장을 만들기도 했다.


      2. 보건, 위생개발계획


      국왕이 주도하는 보건, 위생개발계획은 8가지가 있다.

      왕실의료단 계획은 국왕에 의해서 임명된 왕실의료단을 공산주의자들이 준동하는 태국 북부의 치앙마이, 치앙라이, 메홍손 등지에 파견하여 환자들의 건강을 돌보게 하는 계획이며 왕실의료단은 파견지 의사들의 도움을 받아 공동의료 임무를 수행한다. 이동왕실의료계획은 국왕이 방문하여 거주하는 지역에 왕실 의료진을 동행케하여 그곳 주민들의 건강을 돌보게 하는 계획이다. 특별의료계획은 국왕이 특별히 보건, 위생상태가 열악하고 교통시설이 미비하다고 생각되는 지역에 의료단을 파견하여 상시적으로 주민들에게 의료서비스를 담당케하는 계획이다. 이동왕실치과의료단계획은 전국 오지에 치과의사 자원봉사단을 파견하여 초.중.고등학교 학생들과 주민들의 구강위생을 담당케하는 계획이다. 또한, 외과의사 자원봉사단 계획은 수술을 필요로 하는 환자가 있는 지역에 자원봉사 외과의사를 파견하는 계획이다. 파견된 외과의사들은 지정된 도청소재 병원에서 왕실의료단과 함께 수술을 담당한다. 이비인후과 및 풍토병치료를 위한 의료단 계획은 이 분야의 질병을 앓고 있는 환자치료를 위하여 자원봉사 의료단을 파견하는 계획이다. 촌락단위의 기초의료담당자 육성계획은 촌락에서 일정한 정도의 교육수준을 갖춘 자를 선발, 훈련시켜 기초적인 의료기술을 습득케하여 기초진료를 담당케하는 게획이다. 마지막으로 왕실비서실 환자보호계획은 방콕에 입원해야 하는 환자의 입. 퇴원 수속일체를 전담케하는 계획이다.


      3. 푸른 '이산' 계획


      태국 전 국통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1,80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동북부지방은 건조한 고원과 산악지역으로 이루어져 단기간 지속되는 우기에는 홍수가 범람하며 1년 대부분의 기간은 건기로서 비가 많이 내리지 않는다. 따라서 국왕은 1987년 육군주도로 관계기관의 협조를 받아 동북부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푸른 이산계획(이 계획은 일명 '국왕의 은혜계획'이라고도 불이우고 있다)을 추진하게 되었으며 이 계획은 1987-1992년까지 5년간 한시적 계획으로 동북부 지방의 녹색혁명을 정책목표로 삼았다.


      국와개발계획의 성공을 가장 확실하게 담보하고 있는 것은 푸미폰 국왕이 갖는 재정적 능력이다. 푸미폰 국왕은 끁암 상업은행과 씨암 시멘트 회사를 소유하고 있다. 후자의 기업은 현재 태국에서 가장 큰 기업이기도 하다. 이 두 개의 기업은 복합기업으로서 왕실재산국에서 경영에 참여하고 잇다. 또한 왕실 재산국은 40개의 기업과 관련을 맺고 잇으며 수많은 부동산을 보유하고 있다. 왕실 재산국은 현재 태국 제 2위의 자산가이며 4위의 투자가이다. 이러한 국왕의 정정적 능력은 국왕개발계획의 성공에 결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푸미폰 국왕의 카리스마는 법적, 제도적인 장치에 의해서도 강화되고 있다. 영국와 일본같은 20세기 대부분의 입헌군주 국가에서는 왕실을 보호하는 법적 규정이 없을 뿐 아니라 있다 하더라도 거의 적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태국의 경우에는 예외이다. 태국 헌법 6조에는 왕은 지존의 존재이며 누구도 왕의 지위를 침해할 수 없으며 왕을 비난하거나 고소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다. 태국 형법 112조에는 국왕, 왕비, 긍의 상속자나 섭정을 비방, 모욕하거나 위협하는 자는 3년에서 15년까지 형벌에 처해지도록 규정하고 있다.


      현재 푸미폰 국왕의 카리스마 유지에 역기능적으로 작용할 요인도 있다. 지금까지 국왕의 카리스마는 불교의 세계관과 함께 태국 국민의 정치의식에 절대적인 영향력을 발휘해 왔으나 앞으로 정치적 가치와 구종의 세속화, 분권화를 지향하고 있는 태국 국민의 정치의식 변화에 따라 영향력이 축소될 수도 있다. 그렇더라도 태국 사회에서 "국가, 종교, 국왕" 이라는 락타이 이데올르기의 유용성과 입헌군주제의 실용성이 인정되는 한 급격하게 국왕의 카리스마에 대한 반대여론이 조성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고 볼 수 있다.

      또 다른 역기능적 요인은 입헌군주제에 대한 도전세력의 존재이다. 지금까지 입헌군주제에 대한 가장 큰 도전세력은 태국 공산당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70년대 중반 이후 국제의 폐지까지 주장한 적이 있으나 대다수 국민들의 지지를 전혀 얻지 못했다. 더욱이 1980년대초 정부의 대대적인 공산주의자 소탕운동이 전개된 후 현재 공산주의자들의 영향력은 상실되었기 때문에 국왕의 카리스마 유지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다.

       

       

       

    (현 수상인 탁신총리에 관한 타임지 기사)

     

      A Campaign Under Siege  총리를 꿈꾸던 대재벌의 실족

      태국의 사업가 출신 정치인 탁신, 재산 은닉 혐의로 타격


      Ron Moreau 방콕 지국장



      분추 리안프라돕은 1년에 6천 달러 가량을 벌지만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가정부일 것이다. 태국 언론에 따르면 분추는 자신이 가정부로 일하는 집의 주인이자 통신업계 대재벌인 탁신 시나와트라(51)가 소유한 우량 회사들의 주식을 수백만 주나 갖고 있다. 12월로 예정된 선거에서 차기 태국 총리 자리를 노리는 탁신은 당선이 가장 유력한 후보였다. 그러나 9월 말 태국 정부의 독립 기관인 전국부패척결위원회(NCCC)가 탁신의 재산은닉 혐의에 대해 공식 수사에 착수했다. 태국 언론은 그가 분추와 또 다른 가정부, 그리고 경호원 겸 운전기사에게 3억 달러 상당의 주식을 이전함으로써 재산의 상당 부분을 은닉해왔으며, 각료들의 의무인 재산 내용 공개에서 그 부분을 누락시켰다고 보도했다.


      NCCC와 헌법재판소가 주식 이전이 실제로 이루어졌으며 그 주식들이 아직도 그의 소유라는 것을 밝혀내면 탁신은 5년간 정치활동을 금지당하면서 정치적 야심은 산산조각나고 선거는 일대 혼란에 빠질 것이다. 무소속인 크라이사크 춘하반 상원의원은 ꡒ태국 국민 전체가 탁신을 차기 총리감으로 믿었지만 이제 모든 것이 불확실해졌다고 말했다.


      탁신은 나는 정적들이 꾸민 정치적 흑색선전의 희생자ꡓ라며 결백을 주장했다. 중국 이민 3세인 탁신은 경찰 출신으로 인맥을 통해 위성케이블 TV이동 전화 서비스 사업권을 따냄으로써 엄청난 부를 축적했다. 그는 수십억 바트의 재산을 갖고 있다고 국민 앞에 밝혀온 내가 왜 그 사실을 숨기려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1998년 자신과 아내가 약 5억2천3백만 달러의 재산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탁신의 대변인인 수라난드 베자지바는 ꡒ그 돈은 깨끗한 돈이며 그것이 어디서 난 돈인지 다들 알고 있다. 그는 아무런 잘못도, 불법도 저지르지 않았다ꡓ고 말했다.


      2년 전 탁신은 자신의 막대한 재산을 사용해 신당 타이 락 타이(TRT:태국인들은 태국인을 사랑한다는 뜻)를 창당했다. TRT는 국민과 정치인들 사이에서 곧바로 인기를 얻었다. 태국 국회의원 1백 명 이상이 TRT에 입당했고 최근까지 모든 여론조사 결과도 TRT 후보들과 탁신이 의석의 다수를 차지해 추안 릭파이 現총리의 민주당을 패배시킬 것으로 예상했다. 탁신은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느린 회복세로 정체성마저 보이는 태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며 농가부채 상환에 3년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전국 7만개 마을에 각각 2만5천 달러의 회전자금을 설치하며, 중소기업을 위한 특별 인센티브를 제안했다. 그는 또 디지털식으로 새롭게 사고하라는 슬로건과 함께 자신과 동료 정치인들의 사진을 실은 거대한 옥외광고로 전국을 도배하다시피 했다.


      그러나 지금 그는 의혹의 대상으로 코너에 몰려 있다. 태국은 악명높은 정․재계의 부패관행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997년의 개혁 헌법에는 정치인들과 관료기업인들 사이의 뒷거래를 뿌리뽑으려는 목적의 엄격한 부패척결조항이 포함돼 있다. 새 헌법에 따르면 모든 각료들은 임명 당시와 임기 종료시, 그리고 임기 종료 1년 후 재산을 완전공개해야 한다. 허위 신고나 잘못된 신고는 벌금 또는 구류, 5년간 정치활동 금지 등의 처벌로 이어질 수 있다.


      탁신은 1997년 말 짧았던 부총리 임기 전후 재산을 신고했다. 그러나 태국 언론은 그가 자신 대신 고용인들의 이름으로 보유한 것으로 알려진 막대한 주식 지분을 누락시켰다고 보도했다. 아이로니컬하게도 이 사건은 몇 주 전 그가 어떤 기업의 주식이든 각료들은 주식 지분 5% 이상을 소유할 수 없다는 부패척결법 조항에 맞추려고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불거져나왔다. 탁신과 아내인 포자만은 주력 기업인 신社의 소유 지분 대부분을 21세의 아들과 탁신의 누이, 그리고 인척 한 명에게 매각했다. 매매는 합법적이었지만 시나와트라 제국의 통제권이 여전히 가족의 손에 있다는 사실 때문에 태국 언론은 탁신의 재산 내용을 파고 들었다. 언론은 대부분 이름을 밝히지 않은 소식통과 자료를 인용해 탁신이 고용인들 앞으로 주식을 전환했다고 주장했다.


      새로 구성된 NCCC와 이들이 제기한 소송에 최종 판결을 내리는 헌법재판소는 많은 이들의 추측과 달리 종이 호랑이가 아니었다. 태국의 사난 카초른프라사르트 前 부총리는 재산 허위신고 사실이 밝혀져 지난 8월 사임했다. 반야트 반타드탄 내무장관 역시 2만5천 달러 가량의 지분을 은닉한 혐의로 NCCC의 조사를 받고 있다(그는 깜빡 잊고 신고서에 올리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NCCC는 언론에 추안 총리가 신고하지 않은 것으로 보도된 2천5백 달러의 농협 지분에 대해서도 조사 중이다(추안 총리는 자신이 그 주식을 소유하고 있는지도 몰랐다고 말했다). 방콕 주재 한 서방 외교관은 NCCC는 이빨 빠진 호랑이가 아니다고 말했다.


      현재 입을 다물고 있는 분추와 다른 고용인들은 곧 NCCC 앞에서 증언을 하게 될 것이다. 탁신도 마찬가지다. NCCC는 이 사건을 무효화할 것인지, 아니면 헌법재판소로 넘길 것인지를 결정할 것이다. NCCC 결정은 12월 중순의 선거 직전에 나오겠지만 헌법재판소의 결정은 선거가 끝나고 한참 후에야 나온다. 그래도 이번 혐의는 탁신에게 큰 타격을 주고 있다. 지난달 실시된 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46%가 부정적인 언론 보도로 탁신을 예전처럼 신뢰하지 못하게 됐다고 말했다. 탁신은 최근 당대회에서 ꡒ나는 화내거나 걱정하지 않으며 방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한 측근은 그는 아직 젊다. 그들이 5년간 탁신의 정치활동을 금지하더라도 그는 그 시간을 태국 정치를 쇄신할 생산적인 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조심스럽게 말했다. 그러나 그 정도로는 거대한 야심을 지닌 탁신에게 별 위안이 되지 못할지도 모른다.

       

      출처 : http://www.missionthailand.net/thai3.htm

'선교 EH국 > 태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 (Thailand) : 불교(소승불교)  (0) 2012.10.06
태국 (Thailand) : 태국어  (0) 2012.10.06
태국 (Thailand) : 역사  (0) 2012.10.06
태국 (Thailand) 개요  (0) 2012.10.06
태국 지도  (0) 2012.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