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태국(Thailand)은 '자유의 땅'이라는 뜻이다. 왜냐하면 주변국이 서구 강대국의 식민지였을 때 태국은 운좋게도 자유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태국인은 프라 사얌 데바드히라즈라는 특별한 수호천사가 나라를 보호했다고 믿고 있으며, 그 결과 이 영적 존재를 금상으로 만들었다. 그 이후 사람들은 그 금상을 숭배해 왔다. 이 나라는 영혼 유화, 신비 의식 그리고 불교가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혀 있는 문화에 묶여 있으며 감히 빠져나올 수 없는 사회적인 응집력을 갖고 있다. 태국의 기독교인들은 태국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참으로 정말로 해방되도록 한달에 한번 영적 돌파구를 위한 금식과 기도를 하고 있다.
- 2. 태국 사회 중심부의 부패는 하나님께로 향할 때에만 완전히 제거되고 깨끗케 될 수 있다. 부패한 관리들이 대규모의 섹스 산업과 마약조직, 조직 폭력단을 비호해 왔고 국토의 생태학적 파괴도 묵인해 왔다. 정직하고 공정한 지도자가 세워져 그러한 부패를 척결할 법적인 장치와 사회적인 구조를 만들도록 기도하자.
- 3. 실망스러운 교회성장. 4세기 동안의 카톨릭과 160년간의 개신교의 사역에도 불구하고 태국의 기독교인은 전인구의 1%에 불과하다. 카톨릭의 비율은 지난 40년 동안 거의 증가하지 않았고, 개신교는 80년대에 약간 증가하기 시작했을 뿐이다.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은 주로 태국어를 사용하는 도시의 중국인과 소외된 부족 가운데 나타났다.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태국 그리스도의 교회. 가장 큰 교단이며 많은 교단 선교부가 있다. 1960년 이래로 성장이 한계에 이르렀고 북부에 부흥의 조짐이 있었지만, 명목주의와 신학적 타협이 여전히 문제이다. 2) 태국 복음주의 협의회. 대다수의 복음주의 단체를 연결하고 있다. 1992년에 EFT와 관련을 맺고 있는 회중이 1,200개 이상이며 56개의 국내사역 단체와 53개의 해외 단체도 관련을 맺고 있다. 3) 교회 내의 영적 거룩함. 교회 지도자들은 혼합주의, 높은 배교율, 교회 재정의 오용 등을 정직하게 대면해야 하며 죄를 간과함으로써 잘못한 사람들을 교화시키지 못한다는 사실 역시 직시해야 한다. 4) 새로운 영적 생명력와 비전. 많은 회중이 가난하고 시골 지역에 있으며 종종 문맹율이 높다.
- 4. 90년대 진보와 성장에 대한 비전이 세워졌다. CCT, SBC, EFT가 관계를 맺고 있는 태국 개신교 조정위원회는 2000년까지 60만명의 교인, 6,000명의 목사, 60명의 해외 선교사를 확보하려는 목표를 세웠다. 이 중 반 이상이 EFT의 목표인데 이 단체는 1990년 현재 15명 정도의 교인과 900여개의 교회를 10년 내로 3,000개까지 증가시킬 계획이다. 선교에 대한 비전은 느리게 성장하고 있지만 OMF는 태국 가정 상담소를 설립했으며 3개의 소규모 토착 선교단체가 있다. 이 비전이 실현되고 그 실현을 위한 돌파구를 찾도록 기도하자.
- 5. 지도자 훈련이 가장 중요하다. 현재 17개의 성경학교가 있는데 대부분 학생으로 가득차 있고, 7개의 TEE 과정도 실행되고 있다. 많은 졸업생이 전임으로 교회개척이나 목회 사역에 뛰어들지 않고 있다. 방콕 성경대학(CMA와 OMP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140명이 졸업했다)과 파야오 성경 훈련 센타(OMF) 그리고 많은 교단 성경대학을 위해 기도하자. 교회 내에 훌륭한 복음주의 지도자가 있음을 인해 하나님을 찬양하자. 그러나 적절히 훈련된 성숙한 지도자는 거의 없다. 결과적으로 많은 시골 교회는 성경교육을 거의 받지 못하고 있다. 또한 나이든 목사에 대한 맹종이 젊은 목사들의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
- 6. 선교사역은 비자의 수를 다소 제한하는 할당제도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자유를 갖고 있다. 과거의 주된 사역은 의료와 교육사역이었는데 이 나라의 여러 지역에서 최초의 회심자와 최초의 교회를 개척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현재의 주된 초점은 도시와 시골의 복음화, 교회개척, 성경교육이다.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이 어려운 나라에 새로운 사역자들이 부르심을 받도록 그리고 입국과 준비를 위해. 많은 사람이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어려운 2개의 언어를 익혀야만 한다. 2) 안전. 질병, 교통사고, 폭동이 많은 선교사들의 생명을 앗아가고 있다. 3) 전략적인 복음전도를 위해 태국의 신자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하도록. 4) 주요 선교단체. 5개 지역에 209명의 OMF 선교사가 활동하고 있다(북부 부족민, 중부와 남부 그리고 방콕에 사는 타이족, 남부의 말레이족). 주요 선교단체: YWAM(101명의 사역자, 난민사역과 복음전도), SBC(86), NTM(96, 부족사역), CMA(61 동부와 방콕), SIL(59), FFM(53), WEC(44, 복서부와 방콕), AoG(40). EFT와 관련된 선교사는 837명이다. 주요 선교사 파송국: 미국(603), 영국(99), 핀란드(87), 캐나다(74), 한국(59), 뉴질랜드(58), 호주(53).
- 7. 미완성과업.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73개 지역 중 14개 지역은 기독교인이 1,000명을 넘지 못하며, 3개 지역(팡느가, 라농, 앙통)은 100명도 안 되고, 4개 지역은 복음주의 회중이 없다. 2) 아시아 죄악의 도시 방콕. 섹스 산업에 관련된 태국 남성 약 10만 명과 여성 70만 명 가운데 대부분이 방콕에 거주하고 있으며, 200만 명 이상이 이 일을 통해 돈을 벌고 있다. 많은 소녀가 납치되어 매춘업으로 팔려가고 있다. 35,000명의 거리의 아이들 대부분이 결국 이런 식으로 인생을 마감하고 있다. AIDS는 사회의 주요 고민거리이며 1992년에 적어도 50만 명이 이 병에 감염되었고 2000년에는 40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런 비참한 사람들을 보살펴 줄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자. 많은 국내외 사역자가 도시 교회개척에 헌신하고 있다(Servants to Asia's Urban Poor, AoG, SBC, CMA, WEC 등). 109개의 개신교 회중 대부분이 도시 빈민가에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 3) 중상류층. 부유하고 잘 교육받은 이들은 복음에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으며 이와는 대조적으로 신비주의나 강신술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4) 대학생 사역은 미약하지만 성장하고 있다. 6개 단체가 운영하고 있는 대학생을 위한 12개의 기독교 호스텔은 학생을 훈련하고 캠퍼스 기독 모임을 시작하는 데 가치있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YFC, TCS(IFES), CCC와 유와크릿이라고 불리는 토착단체는 회심과 캠퍼스 모임의 성장을 보고 있다. 100만 명 가운데 대다수의 학생들은 아직 복음화되지 않았다. 5) 난민. 태국은 수십년 동안의 라오스, 캄보디아, 베트남에서 전쟁으로 발생한 수십만 명의 난민에게 보호시설과 수도관을 제공해 왔다. 점차 평화를 되찾고 있기 때문에 그 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남아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흐몽
- 라오스족과 캄보디아인인데, 이들 가운데 많은 교회가 있다. 이 불행에 처한 사람들이 고국으로 돌아가도록 기도하자. 또한 기독교 모임의 생존과 성장, 그리고 현재 남아 있는 20만 명(1993년 추정)의 난민에 대한 계속적인 기독교 사역(YWAM, WV, CMA, SAO, 기타)을 위해 기도하자. 억압으로부터 피할 곳을 찾는 많은 카렌족과 버마인으로 미얀마 국경에는 새로운 난민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 8. 중국인은 소수이지만 영향력이 있다. 그들은 방콕 인구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경제의 85%를 지배하고 있다. 도시의 태국어를 사용하는 회중 가운데 상당히 많은 중국인 기독교인이 있으며 또한 9,150명의 교인이 있는 중국어를 사용하는 69개의 회중이 있다. 이 공동체의 역동성과 재정적인 능력이 완전히 발휘된다면 복음화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것이다. 중국인 전임사역자는 거의 없다.
- 9. 250만 회교도 중 90%는 말레이인으로 대부분 최남단의 5개 지역에 살고 있는데, 이 지역은 1992년까지 공산주의자들과 회교 분리주의자들에 의해 정치적 긴장과 게릴라 활동이 계속되어 왔다. 아시아에서 주요 말레이 사회만이 복음에 대해 열려 있으나 수년간의 OMF 선교사들의 어려운 사역 이후 단지 100명 가량이 주께 돌아왔다. 남부 말레이시아 가운데 회교의 급증은 타이 말레이족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고 복음전도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 많은 구도자가 두려움으로 주저하고 있다. 지역 신자, 선교사 팀, 우편을 이용한 복음전도, 라디오, 문서를 위해 기도하자. 자위 말레이어 신약이 말레이족에게 배포되었고 타이어로 된 새로운 BCC가 타이족과 특히 말레이 회교도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 10. 많은 부족이 복음에 반응을 보이기 시작했다. 이것은 북부의 8개 부족 가운데서 OMF가, 카렌족 가운데서 침례교인이 각기 수년간 어려운 사역을 수행한 결과이다. NTM은 이 나라 전역에 걸쳐 11개 부족 가운데 사역하고 있으나 아직은 초기 단계이다. 부족민을 복음화하고 훈련하는 데 아직도 많은 사역자가 필요하다. 다음을 위해 기도하자.
1) 회중이 증가하고 있으나 흩어져 있다. 북부 흐몽, 리수, 아카, 카렌 종족. 지도자의 부족과 2세들의 명목주의가 문제이다. 불교도인 샨족과 도교, 정령숭배자 야오족은 복음에 대해 반응이 미미하다. 2) NTM의 개척사역은 푸 타이, 소, 틴, 차본 종족 가운데서 하고 있다. 그러나 영적 변화의 큰 계기는 아직 오지 않았다. 3) 동부의 쿠이, 크무, 크메르 종족들은 아직 복음을 접해 보지 못했다. CMA가 이들을 대상으로 사역을 하고 있지만 이들에게 집중적으로 사역할 만한 사역자가 충분하지 않으며, 특히 새로이 복음에 반응을 보이기 시작한 북부 크메르족을 대상으로 사역할 일꾼이 부족하다. 쿠이어로 된 신약이 1992년에 거의 완성되었다(CMA). 4) 황금의 삼각지대. 아편이 대부분의 북부 부족들에게 유일하게 수지맞는 현금성 작물이다. 기독교인들에게 아편 재배는 견딜 수 없을 만큼 강렬한 유혹이며, 비기독교인들의 회심에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마취제 무역은 불안정과 폭력을 낳는다. 이러한 민감한 지역에서 사역하는 선교사와 기독교인들을 위해 기도하자.
- 11. 성경번역은 여전히 큰 기도 제목이다. SIL, NTM, OMF가 21개어의 성경을 번역하고 있다. 16-34개어로 성경을 번역할 번역자가 필요하다. 현재 태국 성경이 4개의 다른 번역으로 보급되고 있다.
- 12. 매체를 통한 복음전도와 제자훈련이 발전하고 있다. 다음의 사역으로 수많은 이들이 복음에 대해 마음문을 열며, 교회가 세워지도록 기도하자.
1) 전통적인 드라마. 기독교적 주제를 담은 드라마가 많은 효과를 얻고 있다. 2) 라디오 방송은 광범위한 지역에 걸쳐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49개의 태국 방송국이 매일 여러 시간대에 기독교 프로그램을 방송하고 있다. FEBC, OMF, Full Gospel Mass Communications, Voice of Peace Studio가 대규모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OMF와 FEBC가 공동으로 불교도 지역에 라디오 청취소를 세워 계속적인 열매를 기대하고 있다. 3) 카세트 테이프 사역은 태국에서 처음으로 널리 이용되었다. Voice of Peace Studio가 복음 전도와 교육용 테이프 사역을 시작했는데, 시골 지역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 4) 기독 문서가 늘고 있다. 1,000여 종이 넘는 책이 태국어로 출판되었다. 출판사들 간의 협력이 증대되고 있다(CLC, OMF, CMA). 이 나라에는 20개가 넘는 기독교 서점이 있는데 그 중 다섯은 CLC가 운영하고 있다. 5) 영화 "예수"가 태국, 베트남, 흐몽 등의 언어로 널리 상영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