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내 영혼 축복의 땅. 광야에서

러이 끄라통 축제 본문

선교 EH국/태국 이야기

러이 끄라통 축제

อารีเอล 아리엘 ariel 2013. 3. 2. 19:20

러이 끄라통 축제

 

 

 

 

“끄라통”을 띄우며 소원을 빌어요 ?러이 끄라통 축제

Loi Krathong Festival 2011

 

 

 

강에 연꽃 봉오리 모양의 초를 띄우며 소원을 비는 태국의 '러이 끄라통' 축제가 올해는 11월 1일부터 30일까지 방콕 및 태국 전역에서 성대하게 펼쳐질 예정이다. ‘빛의 축제’로도 불리는 러이 끄라통은 태국에서 가장 오래된 축제이다.

 

이 축제는 태국력 12월 보름에 행해지는데, '끄라통(Krathong)'이라고 하는 바나나 잎으로 만든 연꽃 모양의 작은 배에 불을 밝힌 초와 향, 꽃, 동전 등을 실어서 강물이나 운하 또는 호수로 띄워(Loi) 보내면서, 자신의 소원을 비는 것이다. 이때 '끄라통'의 촛불이 꺼지지 않고 멀리 떠내려 가면 사람들은 자신의 소원이 이루어진다고 믿는데, 밝은 보름달 아래 고요하고 잔잔하게 흐르는 물을 따라 촛불을 깜박이며 떠내려가는 많은 '끄라통'이 장관을 이룬다.

 

이 기간 동안 태국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각 도시에서 벌어지는 노래와 춤, 퍼레이드 등을 관람하면서 행복한 시간을 갖거나 낭만적인 달빛 아래에서 영원한 사랑을 기원하거나(태국에서는 영원한 사랑을 기원하기 위해 사랑하는 두 사람이 하나의 끄라통에 소원을 담아 강에 띄워 보낸다.) 또는 소원을 빌며 끄라통을 띄우는 매력적인 경험을 해 볼 수 있다.

 

이 러이 끄라통 축제의 기원은 어디일까? 이 축제는 고대 타이왕국의 수도였던 수코타이(Sukhithai)에서 기원했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인지 수코타이의 러이 끄라통 축제는 민속춤 공연, 퍼레이드, 빛과 소리축제 등으로 더욱 화려하게 치뤄진다.

 

이 축제의 기원에 대한 설은 세가지가 더 있는데, 그 하나는 해마다 물의 정령에게 제사를 지내며 다가오는 모든 죄를 씻고 고난을 물리치고자 끄라통을 물에 떠내려 보낸다는 설이다. 태국 북부에 위치한 치앙마이(Chiang Mai)와 동북부인들은 커다란 '끄라통'을 만들어 횃불을 밝히고 그 안에 식량과 의복을 넣고 떠내려 보냈는데, 출발지에서 멀리 떨어진 하류에 사는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달됐으며 이를 통해 자신들이 지은 죄를 씻고자 했다는 것이다.

두 번째는 물의 여신에게 감사의 제를 올린다는 설이다. 경제적 삶의 원천이 되는 물의 풍요에 의존해 사는 농경민에 의한 감사의 축제라는 것이다.

세 번째는 저녁시간을 밖에서 보내기 위한 축제라는 설로, 사람들은 어디든 물 가까운 데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고 이를 위해 무엇인가를 떠내려 보내려 했다는 것이다.

 

이렇게 다양한 기원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러이 끄라통은 각 지역마다 축제의 형태가 다르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연꽃모양의 바나나 잎사귀 보트에 초 등을 강에 띄우는 게 가장 보편적이지만, 치앙마이의 경우는 등불 풍선을 하늘에 날리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것을 치앙마이에서는 이뼁 페스티발(Yi Peng Festival)이라고 하는데 ‘콤러이’라고 불리는 등불 풍선을 하늘에 있는 신에게 날려 보내고, 등불 풍선이 날다가 떨어지는 곳에 슬픔과 액운이 묻힌다고 믿는다. 깜깜한 밤하늘에 수 많은 등불 풍선들이 흔들흔들 떠오르는 모습은 넋을 잃을 만큼 아름답다.

 

가장 유명한 축제는 수코타이(Sukhothai) 지역에서 열리는 러이 끄라통 촛불축제다. 수코타이 역사공원에서 이루어지는데, 아름다운 미녀들의 행렬, 끄라통 띄우기, 각 종 전시회, 불꽃놀이, 민속춤 등을 맘껏 즐길 수 있다.

 

방콕에서는 짜오 프라야(Chao Phraya) 강에 여러 가지 모양의 등불을 떠내려 보내는 라타나꼬신 시대의 왕실 축제를 재현하는 형태의 축제가 펼쳐진다. 이 밖에도 미인 선발대회, 끄라통 콘테스트 등과 다양한 전통연극, 공연을 즐길 수 있다. 

 

러이 끄라통 땀 쁘라팁 페스티발(Loi Krathong Tam Prathip Festival)은 아유타야(Ayutthaya) 지방의 축제로 아유타야가 한 때 수도였을 때부터 내려오는 축제이다. 미인 선발대회 및 퍼레이드, 태국음식축제, 토산물판매, 수상시장, 보트경주 등 다양한 축제를 만날 수 있다.

 

-수코타이: 러이 끄라통 촛불 페스티발 (11월8일~ 11월10일)

-방콕:로얄 끄라통 라타나코신 러이 끄라통 페스티발 (11월1일~ 11월30일)

-아유타야: 러이 끄라통 땀 쁘라팁 페스티발 (11월9일~ 11월 10일)

-치앙마이: 치앙마이 이뼁 페스티발 (11월5일~ 11월10일)

 

*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loikrathong.net/  참조
* TAT 이벤트 페이지 http://www.tatnews.org/events/events/2011/nov/5229.asp

 

 

 

 

 

 

 

 

 
 

'선교 EH국 > 태국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국의 역사  (0) 2013.03.02
태국인 이름의 이해   (0) 2013.03.02
태국인을 위한 선물추천 조언  (0) 2013.03.02
태국 탁신家의 유산과 초기생활  (0) 2013.03.02
`쭐라롱건(Chulaangkorn)' 국립대학  (0) 2013.0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