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영혼 축복의 땅. 광야에서
라오스 교통은 ? 본문
간단한 교통정보
라오스는 총 14,000키로미터 연장의 도로를 가지고 있으며, 도로망 확충작업이 대대적으로 실시됨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80%는 비포장 도로입니다.
북부에서 남부에 이르는 주 도로는 양호한 수준으로 루앙프라방-비엔티안-팍세-참파삭 순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라오스의 운송수단라오스에서 특이한 운송수단으로 툭툭, 썽태우라는 것이 있습니다.
툭툭
현재까지 공항택시외에는 택시가 거의 없는 상태고, 이를 대신해서 택시 역할을 하는 툭툭은 오토바이 뒤에 사람이 앉을 수 있도록 개조한 운송수단입니다.
타시기 전에 반드시 흥정을 하셔야 하고, 보통 짧은 거리는 10,000Kip 부터 시작 합니다.(5000킵도 가능)
썽태우썽태우는 1톤 포터 짐칸의 양쪽으로 2줄로 좌석을 놓은 운송수단으로 시내버스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먼저 탄 손님이 있을 경우, 돌아가기도 하니, 여행자 분들은 툭툭을 이용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무리한 흥정으로 기분을 상하진 마시고, 적정 가격으로 흥정하셔서 즐거운 여행을 하시기 바랍니다.
공항택시공항에서 숙소까지는 공항택시가 있습니다.
비엔티안의 경우 국가에서 정한 공식요금 $7불에 이용이 가능합니다.
공항의 인포메이션 센터에 가실목적지를 말씀하시고 택시를 의뢰하시면 됩니다.
아직 주변국 처럼 바가지를 씌운다거나, 오버차지를 요구하는 경우는 없습니다만, 운행거리에 비해 요금이 비싼 면은 있습니다.
버스
버스는 라오스 전역을 연결하는 가장 경제적인 이동 수단이며, 라오스와 사람들을 살펴 볼 수 있는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요즘은 여행자 전용버스와 국제버스등의 도입으로 라오스 전역을 좀더 편안하게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많이 이용하는 라오스 수도 비엔티안과 소계림이라는 방비엥은 4시간이 소요되며, 이동간에 산들의 경치가 절경인 방비엥과 루앙프라방은 7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우기에는 도로 사정에 따라 이동에 추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주변국인 태국, 베트남, 중국의 주요도시간에는 국제버스가 운행중입니다.
여행자 버스여행자가 지방이동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운송수단 입니다.
여행자 거리내의 숙소에서 터미널까지 픽업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날 손님에 따라 숙소 픽업시간이 빠르기도 하고, 좀 늦기도 해서, 불편함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조금 느긋한 마음으로 기다리신다면, 도시간 이동에 가장 편리한 이동수단이라고 하겠습니다.
지정석이며, 비엔티안, 방비엥, 루앙프라방에서는 오전10시, 오후 1시에 출발편이 있습니다.
터미널에서 직접이동 하셔서, 여행자 버스를 이용하실 수 도 있습니다.
로컬버스현지인이 많이 이용하는 완행 버스 입니다.
버스에 탄 순서대로 앉아 갈 수 있으며, 좌석이 없을 경우 입석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많은 불편함을 무릅쓰고라도, 현지인과의 특별한 추억을 만들어 보실 분께 추천드립니다.
보트
메콩강이 발달한 라오스에서는 보트도 또한 유명한 운송수단입니다.
특히 북부지역에서는 슬로우 보트와 스피드 보트라고 불리는 운송수단이 현지인과 여행자들에게 유명합니다.
스피드 보트는 무시무시한 굉음과 튀어오르는 물보라로 유명합니다.
기차
라오스는 원래 기차가 없었습니다만, 현재 태국 농카이역에서 라오스 타날랭까지 철로가 연결되어 2009년 3월 시험운행 예정입니다.
7월에는 정식으로 태국에서 라오스 타날랭역까지 열차 편이 운행될 예정이지만,
아직까지는(12' 1월현재) 태국농카이 역에서 라오스 타타랭 역(국경마을)까지 있으며, 태국 농카이에서 내려서 육로로 입국하셔도 됩니다.
항공
라오스 국적항공사인 라오항공을 비롯해 베트남 항공, 타이항공, PG항공, 중국 항공등이 라오스 주요도시에 취항하고 있습니다.
주요 국제선 노선태국
-비엔티안-방콕, 루앙프라방-치앙마이, 루앙프라방-우돈타니베트남-비엔티안-하노이, 루앙프라방-하노이캄보디아-비엔티안-씨엠립, 루앙프라방-씨엠립중국-비엔티안-곤명(쿤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