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내 주 님 서 신 발 앞 에

라오스의 종교 본문

사랑해요 라오스 !/펌) 라오는 ?

라오스의 종교

อารีเอล 아리엘 ariel 2011. 11. 20. 23:54

 

라오스의 종교

- 불교라오스 국민의 약 95% 는 불교를 믿습니다.

라오스 불교는 소승불교라는 남방불교입니다.

이는 14세기에서 17세기에 라오스 전역으로 전파되었고, 궁극적인 목표는 환생을 거치지 않고 열반에 도달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현세에서 선행과 보시를 하고, 구원을 보장 받는 것입니다.

라오스에서 스님은 가장 예우를 받습니다. (여자 신체 접촉 금지, 탑승시 상석 착지)

사원에 들어갈 때 적절한 복장을 갖추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 적어도 드레스나 긴치마 그리고 어깨를 가릴 수 있는 복장을 해야 하고,

남성은 긴바지를 착용하시길 바랍니다.

법당이나 사원내 건물에 출입하실 때는 신발을 반드시 벗어야 합니다.

라오스에서 머리는 신체에서 가장 신성한 부위로,

반대로 발은 가장 천한 부위로 여겨지므로, 앉을 때, 발을 앞으로 쭉 뻗는다든지, 발로 물건을 가르킨다든지 하는 일은 삼가 해야 합니다.

마찬 가지로 사원에서도 꿇어 앉는 자세도 발이 뒤로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 틷루앙 축제- 11월에 진행됨

2010. 02월 부터 성역화 정비 작업 중이다

 

- 카오판사 (금욕생활, 승려 수련 입문) 7월 시작 하여 3개월 동안

기독교에서 사순절쯤에 해당되는 절기가 라오스에서는 카오판사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음력 8월 하현달이 시작되는 첫 번째 날부터 시작해서 3개월 후인 음력 상현이 되는 날을 끝으로 기간이 정해집니다.

 

- 억판사(10월) - 3개월간의 금욕(?)적인 생활을 요구하는(우기, 농업에 집중) 옥판사가 끝나는 날에 맞추어서 여기에서는 가장 큰 축제중에 하나인 보트축제를 합

 

- 쏨폿팟- 봉고차에 불상을 싣고 사람들을 찾아가서 길함을 기원해주거나 새로 절을 짓기 위하여 모금함

 

- 토속신앙 (귀신의 집)라오스에서 불교와 토속신앙은 조화를 이루어 공존하고 잇습니다. 라오스 사람은 영혼 또는 귀신인 *삐가, 자고 있는 동안 자기들을 찾아온다고 믿습니다. 또한 *삐는 어디에나 존재하며, 선한 것, 사악한 것, 장난스러운 것 까지, 나무나, 동물이나, 집이나, 사람들에게도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집앞이나 정원의 해가 들지않은 곳에 이 영혼을 모시기 위한 작은 사당을 모시는데, 이 영혼의 평안을 위해 음식과 물을 제단에 바칩니다.

 

- 바시-- 손목 주변에 하얀 끈을대부분 저지대 라오 인들은 소승불교(Theravada)를 신봉한다.

많은 라오 남자들은 일생 중에 왓에서 1주~3달 동안 수도승으로 지내는 율법을 따르고 있다.

스님들이 *삐 의식을 주도할 수는 없는데, *사이야사앗(미신)으로 인정되어 공식적으로 금지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런 공식적인 금지에도 불구하고 *삐는 라오스의 비불교적인 민간신앙에서 아주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심지어 비엔티안에서 라오인들은 수콴 또는 바시(basi)로 불리는 의식을 아주 공개적으로 거행하는데,

 콴으로 알려진 32명의 수호신들을 손목 주변에 하얀 끈을 묶어 초대한다.

32명의 콴 각각은 사람 몸에 있는 장기들을 나타내는 것으로 여겨진다.

피이 제사의식은 특히 타이 부족 사이에서 강한데, 그 중에서도 타이담(Thai Dam)족이 많이 한다.

영혼의 속죄와 푸닥거리에 대해 특별히 훈련받은 제사장인 모오가 타이담 족의 중요한 축제나 모든 행사를 주도한다

 

- 두모 (매모) 라오스에도 점쟁이가 있습니다.

딸랏싸오 앞 우체국 담 앞에 좌판을 깔아놓고 점을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독교

- 복음교단 (단독 독립 교단) : 수도 3개 교회- 지방 36개 교회 - 640 기도처 ( 2011년 말)

전국 교역자 - 목사 30여명,

신학교 - 년중 2회 * 1개월(방학씨즌)- 수도 비엔티엔에서 합숙 교육- 3년 수료 후 전도사 인정

성경- 구약, 신약, 합본 - 태국어- 원어 번역본 인 듯

찬송- 찬송가 총 250장, 복음찬송 공유 - 태국어- 한국 번녁본 인 듯

- 한인 선교사 역량 ( 협의회 공식 60여가정 100여명- 비 공식 100여 가정 )

복음주의 신앙노선 지킴이 (이단), 물질적 재원

수도 위엥쨘의 3개 교회외에는 연합예배 금지- 3회 발견시 문책 및 국외 추방 (24시간 내)

* 기독교 행위 전면 금지- 부족 내에서만 전도 가능- 종교법으로 묶어 놓음

- 신실한 현지인 - 투자 사업에 영입, 생활 전도, 종교 지도자로 육성- 5~10년 소요,

자생 기도처(가정교회) 개척후, 사업체 일부 양도 분립

* 통제되는 현지인 마을(시골) 선교사 탐방 금지- 경고후 추방

* 여행자- 장소, 시간의 통제가 적음

(인터콥의 경우- 단기팀 시골여행 투입, 친화력 확보, 친구로 사진촬영- 선교사 사진전달 (접촉)

 

* 의료 선교 - 1 보건부, 2 교단 총회를 통하여 할 수 있다.

원칙- 선물, 기념품, 참가직원 급료 지불, 모든 문제 유발시에는 의료팀이 책임진다.

 

1. 보건부 - 1회성 탐방 기준으로 다양한 곳 탐방 가능

- 봉사할 마을을 지정해 줌, 전도 행위 금지, 진찰 인원 통제됨, 모든 의약 확인

2. 교단 총회 - 연속 관리가 가능하다, 물품표와 동일시 통관이 쉽다, 전도할 수 있다.

- 교회 안에서만 가능,

 

* 이단 지킴이- 신천지, 구원파, 안식교외 다수 이단 잠재 중